메뉴 건너뛰기

close

 
노옥희 울산교육감(자료사진)
 노옥희 울산교육감(자료사진)
ⓒ 울산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일본 문부과학성이 내년부터 사용할 역사 교과서 검정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노옥희 울산광역시교육감은 30일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옥희 교육감은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한 충격적인 내용이 가득하며, 노동력 부족을 메우기 위해 일본으로 강제로 연행했던 80만 명에 이르는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강제연행을 동원·징용으로 수정해 마치 합법적인 행위인 것처럼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과 일본 정부의 관여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고노 담화에 담겨있던 종군위안부라는 표현도 사라졌다"며 "국제법상 명백히 한국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엉터리 주장도 교과서에 담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는 1993년 공식 발표를 통해 '종군위안부 동원은 강압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위안소에서의 생활은 강제적인 상황하에 참혹한 것이었다'고 했고, '진심으로 사과와 반성의 뜻을 밝히며, 역사의 진실을 회피하는 일이 없이 역사교육을 통해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지난 역사를 교훈으로 삼겠다던 일본 정부는 심각한 역사 왜곡으로 지난 과오를 부정하는 퇴행적인 행태를 되풀이하고 있다"며 "교과서는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성명서나 가상을 다루는 소설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또 "역사교육이 중요한 것은 역사를 통해 미래세대가 올바른 가치관과 책임능력을 키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해야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일본과 같은 전범국인 독일이 얼마나 철저하게 과거를 반성하고 속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바란다"며 "독일은 교과서에 객관적인 사실을 담기 위해 주변 국가와 교과서를 공동으로 연구하고 공동교과서를 펴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노 교육감은 "일본 정부는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왜곡과 오류로 가득한 교과서를 통해 무엇을 배우고 어떤 미래를 만들어 가기를 원하는가"라고 되물으며 "역사는 비틀고 왜곡한다고 바뀌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는 미래를 여는 열쇠다.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교과서 검정 결과를 철회하고 역사의 진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가르치기를 바란다"며 "진실을 마주 대하는 것은 어렵지도 않고 부끄러운 일도 아니다"고 밝혔다.

태그:#일본 교과서 왜곡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