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의 주요 시설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의 주요 시설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을 통합 지원하는 '안심지원센터'를 29일 오후 개관했다.

오세훈 시장은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및 유관기관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작구 서울여성가족재단 내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에서 현판식을 갖고 시설을 둘러봤다.

서울 센터의 개관으로 2019년 불거진 'n번방 사건'처럼 피해자들이 이곳저곳을 헤매지 않고 긴급 상담부터 고소장 작성, 경찰 진술동행, 법률 소송지원, 심리치료에 이르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전국의 디지털 성범죄 피해 발생 9549건 중 서울시의 비중이 26%(2532건)에 이른다. 아동 및 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피해건수도 2019년 218건에서 2020년 444건으로 증가 추세다.

서울시는 그 동안 젠더폭력 분야 민간 전문가가 피해자를 직접 찾아가 상담 등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지지동반자' 서비스를 해왔지만, 피해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영상물 삭제는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센터를 개관했다.

지난해 여성가족부의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지원센터'에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이 삭제지원을 요청한 16만 건 중 62%에 해당하는 약 10만 건이 서울시 거주자로부터 나왔다.

서울시는 산하기관인 서울여성가족재단에 센터의 운영을 위탁해 총 3개팀(상담팀, 삭제팀, 예방팀) 13명이 상주한다.

그동안 피해자들이 가장 필요로 했던 영상물 삭제도 이곳에서 지원한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개발·운영 중인 '불법촬영물 추적시스템'이 피해 영상물 삭제에 활용됨에 따라 시도 별도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을 2억 원 가량 절감하게 됐다.

센터에는 피해자들이 언제든지 상담 가능한 직통번호 '815-0382(영상빨리)'가 개설됐고,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검색: 지지동반자0382) 상담도 가능하다. 직통번호는 주간(10시~17시)에 운영하고 야간·휴일에는 여성긴급전화 1366과 연계된다.

서울시는 '디지털 성범죄 전담 법률지원단 및 심리치료단' 100인을 발족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 법률·소송지원(1건 165만 원) 및 심리치료 비용(1회 10만 원, 10회)을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어릴 때부터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아동·청소년들은 범죄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고, 피해를 입고 난 후에도 적절한 대응방안을 몰라 더욱 고통받고 있다"며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를 통해 예방에서부터 삭제지원, 심리치료 등 사후지원까지 피해자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태그:#N번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