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퇴 압박을 받아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윤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이 부여한 비대위원장으로서 직분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비대위원장직 유지를 선언했다.
 사퇴 압박을 받아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윤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이 부여한 비대위원장으로서 직분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비대위원장직 유지를 선언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사퇴 압박을 받아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의 거취 관련 결정을 당 중앙위원회 손에 넘겼다. 당장 사퇴하라는 요구는 거부했지만, 절차상 문제점 등 비판 받아온 대목을 보완하기 위한 우회로를 마련한 셈이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의사당에서 "당이 부여한 비대위원장으로서의 직분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저와 비대위의 활동시한은 빠른 시일 내에 당 중앙위원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리에 대한 욕심이나 권한에 대한 아무런 집착도 없다. 오직 당 쇄신을 위한 일념뿐"이라며 "비대위는 국민께 드린 약속부터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첫째, 당내 민주주의의 토대위에 더 새로운 민주당을 만들겠습니다. 
둘째, 시스템 공천과 혁신공천의 조화로 지방선거의 승리를 준비하겠습니다. 
셋째, 국민통합 정치개혁, 대장동 특검 추진, 추경을 포함한 민생현안 해결을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사퇴 요구 거부하면서도... '정당성' 확보할 길 마련

지난 10일 민주당 지도부는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면서 윤호중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내정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도부의 일원이긴 하지만 당헌당규상 당대표 궐위시 원내대표가 대행 역할을 하고, 당무 경험이 풍부한 '윤호중 비대위' 체제 아래 최대한 당을 빨리 정비해 지방선거를 준비하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절차와 내용 면에서 '윤호중 비대위는 아니다'라는 의견이 나왔고 곳곳에서 사퇴요구가 나왔다. 동시에 '안정론'도 있었다.

윤 비대위원장은 여기에 '사퇴 거부'로 답했다. 18일 그는 "지난 한 주 다양한 고견을 경청하는 자리를 가졌다"며 "저의 부족함에 대한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저는 큰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귀한 말씀들을 겸허하게 받들어 민주당 혁신의 출발점으로 삼겠다"며 "당 쇄신에 대한 소명과 국민의 명령을 완수하는 데 진력을 다하겠다. 저는 당이 부여한 비대위원장으로서의 직분을 성실하게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윤 비대위원장은 최종 결정은 당 중앙위원회에 일임하는 방식으로 퇴로를 열어 뒀다. 중앙위원회는 민주당내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당지도부부터 중앙당 상설위원회 위원장, 시도당위원장, 당 소속 지자체장과 지역위원장 등 800명 이하로 구성된다. 8월 전당대회까지 '윤호중 비대위'가 계속 되든, 그 전에 물러나든 간에 당내 총의를 모아 절차와 내용의 정당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지난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윤호중 비대위원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지난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윤호중 비대위원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초선들도 "누구는 된다 - 안된다 말고 과제 중심으로 가야"

반발하던 그룹들도 '일단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다. 민병덕, 강민정, 양이원영, 유정주, 최혜영 의원 등 26명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원장 거취문제를 둘러싼 작금의 논란과 관련해 문제 해결의 핵심은 비대위원장의 민생 및 개혁과제를 해결할 의지와 구체적 계획에 있다"고 주장했다. 민병덕 의원은 "'누구는 된다 - 안된다'는 인물 중심으로 가선 안 된다"며 "민생, 정치개혁,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과제 중심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 민주당 의원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미 '첫 단추(윤호중 비대위원장 추대)'를 잘못 꿰어서... 그걸 바꾼다고 해도 또 싸움"이라며 "잘못하면 '내분 프레임'으로 갈 텐데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방선거 일정이 약간 여유만 있어도 이런 식으로는 안 됐을 것"이라고 아쉬워하면서도 "더 중요한 것은 (당이) 앞으로 어떻게 가느냐다. 과제 중심으로 가야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받아낼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더미래, 윤호중 '사퇴' 요구... 원혜영·유인태·강경화 등 대안 거론 http://omn.kr/1xul0
'안정론' 나와도 윤호중 '사퇴론' 계속... "늦지않게 거취 결정" http://omn.kr/1xvkn

태그:#윤호중, #비대위, #민주당, #대선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