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관련하여 한국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짜뉴스들이 퍼지고 있는 것을 보고, 기사로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정확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우크라이나 현지인의 인터뷰, 우크라이나 관련 역사 자료, 유로마이단혁명부터 현재까지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를 비롯한 각국의 뉴스 보도, 과거 우크라이나에서 직접 취재한 내용 등 근거를 바탕으로 씁니다.[편집자말]
요즘 국내 인터넷카페에 러시아 측 프로파간다와 주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글들이 게재되고 있다. 그 글에서는 EU와 NATO가 무리하게 우크라이나를 가입시키고 동진하려고 해서 러시아를 위협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EU와 NATO가 무리하게 우크라이나를 가입시키려고 했을까?

정 반대이다.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오랫동안 EU가입을 열망했지만, EU에서는 우크라이나가 여전히 러시아의 영향권에 있다고 생각해, 우크라이나 가입에 미온적이었다.

우크라이나 친서방정책의 시작 : 오렌지혁명 그리고 유로마이단혁명
 
유로마이단혁명이 일어난 키이우의 마이단광장
▲ 마이단광장 유로마이단혁명이 일어난 키이우의 마이단광장
ⓒ 박신영

관련사진보기

   
오랫동안 외세의 침략을 겪고, 소련의 수탈을 겪은 우크라이나는 소련붕괴로 드디어 독립하게 되었지만, 그 이후로도 친러파에 의한 권력 장악과 러시아의 내정간섭 등으로 러시아 특히 푸틴에 대한 반감은 점점 더 커진다.

그러다 2004년 여당의 부정선거를 계기로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일으킨 것이 오렌지혁명이다. 오렌지혁명으로 재선거를 치르게 되고, 야당후보가 당선된다.

이후 우크라이나는 친서방정책과 EU가입을 추진하게 되는데, 2013년 친러파였던 대통령이 돌연 EU가입준비를 중단하겠다는 선언을 하자 우크라이나에서는 유로마이단 혁명이 일어난다.

당시, 친러파의 집회도 키이우에서 있었지만, 유로마이단 집회의 규모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유로마이단 혁명은 우크라이나 국민 대다수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유로마이단 혁명으로 인해, 당시 친러파 대통령은 러시아로 망명하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새롭게 대통령을 선출한다. 그가 바로, 전직 대통령도 소총을 들었다며 요즘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포로셴코 전 대통령이다.

그 후, 우크라이나는 지속적으로 EU에 가입하고자, 개혁을 진행하던 중이었으나, 여전히 EU의 태도는 미온적이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는 국민들의 오랜 열망에도 불구하고, EU 가입후보국 지위조차도 얻지 못했다.

서방에서는 우크라이나가 여전히 러시아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렇다면, 이번 전쟁 터지고 나서 왜 EU가 적극적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받아들이겠다고 나서는 것 처럼 보일까?

러시아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반감, 우크라이나의 독립성이 이번 전쟁으로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유엔본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관한 긴급 특별총회가 열렸다. 유엔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즉각 철군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가결했다.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유엔본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관한 긴급 특별총회가 열렸다. 유엔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즉각 철군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가결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우크라이나에게 EU가입은 왜 중요한가?

우크라이나는 명실상부 독립적인 주권국가이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를 무시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을 빼앗으려 하고 있다.

얼마 전, 우크라이나 침공 직전에 열린 러시아 국방위원회 회의영상이 공개되었다. 푸틴과 각료들은 우크라이나를 지칭할 때 '우크라이나'라는 국가명으로 지칭하지 않고, '키예프'라고 지칭한다. 이는 그들이 우크라이나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전쟁 중에 EU가입이 무슨 소용있냐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에게 있어서 EU가입 혹은 후보국 지위라도 획득하는 것은, 서방 강대국들로부터 독립적인 주권국가로서 인정받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유럽연합(EU) 가입 신청서 서명을 알리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소셜미디어 갈무리.
 유럽연합(EU) 가입 신청서 서명을 알리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소셜미디어 갈무리.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관련사진보기

 
일례로 한국이 과거 일본에 의해 식민지배를 받는 동안, 3.1운동 등의 범국민 독립운동 뿐만 아니라, 임시정부, 독립전쟁 등 여러 방면에 걸쳐서 독립투쟁을 했다. 하지만, 독립하게 된 것은 결국 일본이 패망하게 되면서였다.

국민들의 독립 의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주변 강대국의 인정 역시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우리나라의 독립 과정을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한국의 선조들이 오랜기간 목숨바쳐 독립투쟁을 했다면, 우크라이나는 지금 온 국민이 힘을 모아 러시아를 상대로 투쟁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선조들의 독립투쟁이 열강들에게 인정받아 카이로회담에서 조선의 독립이 결정되었다면, 우크라이나는 지금의 전국민의 결사항쟁이 인정받아 EU가입논의와 EU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즉, 우크라이나에게 있어서 EU가입은 바로 주권을 유지한다는 의미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학박사. 다문화사회전문가. 다문화사회와 문화교류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