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보도하는 NHK 갈무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가운데 부산시가 방사성 물질 유입 감시 등 추가 대응에 나선다.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단이 오염수 검증에 들어가는 등 관련 절차가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김유진 부산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연안 해수와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체계를 강화하고, 분석결과를 수시로 공개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시는 홈페이지에 방사성 물질 검사 결과에 대한 통합 메뉴를 개설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지역의 무인감시망은 기존 5곳에서 6곳으로, 해수욕장 등의 연안 해수 분석 횟수도 140건에서 180건으로 더 늘린다. 또, 16개 구군과 함께 소비량이 많은 수산물과 농산물, 가공식품 등을 연간 800건 수거해 검사를 진행한다. 학교급식과 관련해서는 부산교육청과 합동으로 식자재에 대한 안전성 검사에 나서기로 했다.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미국의 스리마일(1979), 소련의 체르노빌(1986)에 이어 사상 최악의 원전 참사 중 하나로 꼽힌다. 리히터 규모 9.0의 강진과 쓰나미가 원전을 덮쳤고, 고농도의 방사성 물질이 대량으로 누출됐다. 당시 IAEA는 후쿠시마 원전의 사고평가척도(INES)를 가장 심각한 7등급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11년이 지났지만, 사태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원전 인근 수만여 명이 아직도 피난 생활을 하고 있고, 일본은 녹아버린 핵연료를 식히는 과정에 나온 오염수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거른 오염수의 바다 방류를 강행하기로 한 일본은 국제사회의 비난이 커지자 IAEA를 내세워 안전성 검증 과정을 밟고 있다. IAEA는 지난달 14일 후쿠시마를 찾아 직접 상황을 조사했다. 그러나 어민·시민단체 등은 IAEA가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태그:#방사성 물질, #일본 오염수, #후쿠시마, #부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