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3.13 [국회사진기자단]
▲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윤석열 당선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3.13 [국회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대선 공약인 '여성가족부 폐지'와 관련 "이제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이 다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역대 대선 최저 표차인 0.73%p 차 '진땀승'을 볼 때 '이대남(20대 남성)' 중심 전략을 재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도 기존의 '여가부 폐지'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1차 인선 발표 후 관련 질문을 받고 "저는 원칙을 세워 놨다. 여성·남성이라는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라는 방식으론 여성이나 남성이 구체적 상황에서 겪게 될 범죄나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본다"면서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구체적으론 "과거엔 남녀 간의 집합적 성별 차별이 심해서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 여가부를 만들어서 그동안 많은 법제를 통해 역할을 했는데 지금부턴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불공정, 범죄적 사례에 더 확실히 대응하는 게 맞다"면서 "이제는 (여가부란) 부처의 역사적 소명이 다하지 않았느냐. 더 효과적으로 불공정·인권침해·권리구제 등을 위해 더 효과적인 정부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양성평등 차원에서 내각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채우고자 했던 문재인 정부의 '여성 할당제'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인수위 구성 때부터 지역 및 여성 할당을 고려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국민을 제대로 모시기 위해선 각 분야의 실력 있고 경륜 있는 분을 모셔야 한다. 자리 나눠 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통합이 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실력 있는 사람들을 뽑아서 국민들을 제대로 모시고 지역 발전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는 것을 우선 원칙으로 하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지, 그것(지역·여성)을 우선으로 하는 국민통합은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지역·여성 할당제를 도입하면) 청년이나 미래세대가 볼 때 정부에 대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대장동 특검? 진상규명 위해서 어떤 조치라도 해야"

한편, 윤 당선인은 더불어민주당의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관련 특검 추진 방침에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어떤 조치라도 해야 한다"면서 수용 의사를 밝혔다.

앞서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13일) 오전 비대위 인선 발표 후 질의응답에서 "특검 실시에 대해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후보였던 윤 당선자께서 동의한다고 한 것으로 기억한다. 여야 의견이 모아진 것"이라며 "(특검법) 3월 임시국회 처리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윤 당선인은 관련 질문을 받고 "부정부패에 대한 진상이 확실히 규명될 수 있는 어떤 조치라도 해야 한다고 본다. 국민들 다 보고 계신데"라며 "거기에는 무슨 꼼수라든가, 그런 것도 없다고 작년부터 늘 주장해 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윤 당선인 특검 관련 발언은) 문제를 해결하고 진상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어떤 제한도 두지 않겠다는 취지 같다"며 "일단 여야 안에서 (특검) 논의가 이뤄지는 걸 보겠다"고 부연했다.

태그:#윤석열, #여성가족부 폐지, #여성 지역 할당제, #대장동 특검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