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서울의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의료진이 내원객들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오는 14일부터 의료기관에서 시행 중인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추가 유전자증폭(PCR) 검사 없이 그대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검사 결과 양성자는 즉시 격리·재택치료를 개시한다. 2022.3.11
 11일 서울의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의료진이 내원객들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오는 14일부터 의료기관에서 시행 중인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추가 유전자증폭(PCR) 검사 없이 그대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검사 결과 양성자는 즉시 격리·재택치료를 개시한다. 2022.3.1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14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 받은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유전자증폭) 추가 검사 없이 코로나19 확진자로 인정하는 방식으로 검사 방식이 바뀐다.

전날 오후 9시 중간 집계에서 이미 33만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13일 발표되는 전날 하루 신규 확진자 수도 30만명대 중후반의 '역대급'이 될 가능성이 높다.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14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앞으로 한달간 병·의원에서 시행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자도 PCR 검사 양성자와 동일하게 간주된다.

최근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상 양성자가 PCR 검사에서 최종적으로 양성으로 확인되는 비율이 94.7%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해 한계에 달한 PCR 검사 역량을 감염취약시설이나 확진자의 동거가족 등 우선 검사 대상자에게 집중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에 따라 전국 7천588개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호흡기진료지정 의료기관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양성이 확인되면 보건소의 격리 통지 전달 전이라도 바로 격리에 들어가게 된다.

특히 60대 이상 양성자에 대해서는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양성만으로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 처방이 내려질 수 있다.

다만 고령층과 마찬가지로 먹는치료제 처방 대상인 40·50대 고위험군 및 면역저하자는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양성으로 확진 판정을 받기는 하지만, 먹는 치료제 처방을 받으려면 기존처럼 PCR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아야 한다.

당국은 "팍스로비드 처방은 60대 이상 고위험군의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며 "60세 이상이 조기에 처방을 받도록 하고, 향후 40대와 50대도 PCR 검사 없이 처방받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5일(발표일 기준) 이후부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의 양성자를 모두 합한 인원으로 발표되기 때문에 기존 PCR 검사만으로 집계했을 때보다 확진자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다.

개인이 집이나 선별진료소 등에서 직접 하는 신속항원검사 양성 결과는 인정되지 않는다. 이때는 병·의원을 찾아 전문가용 검사를 받거나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고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

의료기관의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나더라도 결과가 뚜렷하지 않아 재검사가 필요하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과는 상이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바로 확진 판정을 받는 대신 의사 판단하에 선별검사소에서 다시 PCR 검사를 받아볼 수 있다.

5∼11세 소아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시작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 어린이부터 우선적으로 접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14일 구체적인 접종 계획을 발표한다.

최근 11세 이하 소아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백신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화이자제약의 5∼11세용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0.1㎎/mL(5∼11세용)' 제품이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보고 지난달 23일 국내 사용을 허가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5∼11세에 대해서도 (백신의) 감염 예방이나 중증 예방효과가 확인되고 있어, 면역저하자를 비롯한 고위험군의 경우 좀 더 우선적으로 접종을 시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과 급성심근염의 인과성을 인정할만한 근거가 충분하다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의 연구 결과가 나오자 당국도 이와 관련한 평가결과와 접종 실시기준에 대해 이날 종합적으로 대국민 브리핑을 열 예정이다.

오미크론 유행이 정점 구간에 진입하면서 13일에 발표될 확진자 수도 30만명대 중후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 지방자치단체 집계에 따르면 전날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총 33만7천452명이다.

전날 0시 기준으로 발표된 신규 확진자 수는 38만3천665명으로 역대 최다 기록이며, 누적 확진자 수는 620만6천291명이었다.

연일 20만∼30만명대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누적 확진자 수는 600만명을 넘어섰다.

정부는 오미크론 유행이 오는 22일 전에 정점에 이르고,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29만5천∼37만2천명 사이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코로나19, #오미크론, #확진자 현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