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26개 언론·시민단체가 결성한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1월 25일 출범일부터 신문·방송·종편·보도전문채널, 지역 신문·방송, 포털뉴스, 유튜브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경기민언련에서 22일 발표한 보고서의 축약본이며, 전문은 대선미디어감시연대 홈페이지(http://www.ccdm.or.kr/xe/moniotr_2022/309457)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말]
2월 셋째 주 주요 주제별 보도 수(괄호 안은 둘째 주)
 2월 셋째 주 주요 주제별 보도 수(괄호 안은 둘째 주)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2월 셋째 주 대선과 관련한 보도는 둘째 주보다 전체적으로 많아졌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고 후보자의 선거유세가 많아지면서 주제별로는 정책·공약, 후보 행보, 및 판세와 관련한 보도 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반면에 의혹·논란·갈등과 관련한 보도 수는 줄었는데 지면 제한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줄었다고 추정된다.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는 공식적으로 선거운동이 시작된 첫 주라고 할 수 있다. 이 기간 언론에서는 후보자의 선거유세와 관련해서 '대선 선거운동 시작…○○선 타고 세몰이', '취약지역 ○○방문', '텃밭 ○○방문' 같은 보도 제목이 눈에 많이 띄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13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 야권 후보 단일화를 공식 제안한 후 단일화가 쟁점이 되면서 이와 관련한 기사가 많았다. '불붙은 야권 단일화… 대선판 집어삼킨 '블랙홀'', '安 '여론조사 경선 단일화' 제안… 본격 '수싸움' 판 깔렸다', ''대선열전' 최대변수 단일화… '安' 움직인다' 같은 보도 제목으로 야권 단일화에 관한 판세 보도 수가 늘었다.

지역언론, 지역현안 의제 보도하지만 단순 전달 많아
  
<경기일보>는 17일 1면 "경기도 잡아야...대권 잡는다"라는 제목으로 이재명, 윤석렬, 심상정 후보의 경기도에 관한 정책을, 같은 날 3면 "대선 후보 4인 10대 정책 공약 분석"을 보도하여 경기도 유권자들의 판단의 근거를 제공했다. 하지만 1면 경기도 공약에 대해 실현가능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이나 검증이 없고, 3면은 분석이라는 제목과 달리 후보자들의 공약을 중계 보도했을 뿐이다.
 
경기도 관련 정책 주목했으나 실현가능성 등 검증 부족했던 경기일보 17일자 1면(상단), 3면(하단)
 경기도 관련 정책 주목했으나 실현가능성 등 검증 부족했던 경기일보 17일자 1면(상단), 3면(하단)
ⓒ 경기일보

관련사진보기

  
<경인일보>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수렴, 논의해야할 의제들을 제시하겠다는 취지로 기획기사를 보도했다. 18일 1면 "대선 아젠다 (1)정치분야 - 지방분권이 먼저다"에서 개헌 없고 '재정분권 약하고...지방자치 갈 길 멀다'라는 소제목으로 지방자치의 중요성과 전문가의 의견을 보도, 후보자들에게 의제를 제안했다.
 
대선 의제 제안한 경인일보 18일자 1면
 대선 의제 제안한 경인일보 18일자 1면
ⓒ 경인일보

관련사진보기

  
<인천일보>는 돈이 돈을 부르는 불로소득이 임금 수준이 낮은 인천시민들에게 얼마나 피로감을 주고 있는지, 전국에서 집값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인천 부동산의 문제를 짚어본다는 취지로 인천판에 "대선제언 2022 불로동자 1부 아파트"라는 제목으로 14~17일 1면과 3면에 걸쳐 아파트 문제를 제언했다. 하지만 경기판에는 의제 제안이 없었다.

*모니터 대상 : 2022년 2월 14일(월) ~ 2월 18일(금) 경기일보, 경인일보, 인천일보, 중부일보(※모니터대상 기준 :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 신청 언론사)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http://www.ccdm.or.kr/xe/moniotr_2022), 미디어오늘, 슬로우뉴스에도 실립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