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대구 달성군 대실역사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대구 달성군 대실역사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시민들이 명품에 관심을 갖게 되면 투쟁의지가 약화된다고 생각해 (광주) 대형쇼핑몰 건립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쳐 논란이 예상된다.

윤 후보는 18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세 현장에서 "제가 얼마 전 광주를 갔다. 굉장히 많은 광주시민들이 쇼핑몰이 없어서 대전까지 간다는 얘기를 들어서 제가 대형쇼핑몰 유치될 수 있도록 정부를 맡게 되면 여러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해 드리겠다고 했다"면서 민주당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먼저 그는 "(제 얘기에) 민주당 정치인들이 자영업자들 핑계 대면서 대형쇼핑몰 들어오면 골목상권 망한다고 반대한 모양이다. 지금도 민주당 대선후보는 반대하는 모양"이라며 "대형쇼핑몰 들어오면 젊은이들과 사람들 모이지 않나. (사람들) 모이면 자영업도 잘 되지 않나"라고 말했다. 대형복합쇼핑몰 유치시 상권에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전통시장(광주 송정시장) 앞에서 관련 공약을 내놓은 것이 부적절했다는 민주당의 비판부터 맞받아친 것이다.

특히 윤 후보는 이 자리에서 "그런데 (민주당이) 이걸 왜 반대했는지 아시나"라며 "대형쇼핑몰에 있는 좋은 물건들, 명품들 이런 것에 도시인들이 관심 갖게 되면 투쟁의지가 약화된다고 생각한 모양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대형쇼핑몰 유치시) 자기들의 정치거점도시에 투쟁 능력이, 역량이 약화된다고 보는 것 같다"며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국민들의 행복을 책임져야 할 정당이 이래서 되겠나. 제가 달성에 와서도 광주 이야기를 하는 건 민주당이 잘 되고 호남도 잘되는 것이 달성에도 좋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에 쇼핑몰 들어오는 것 반대하고 광주사람들이 좋은 물건에 현혹되지 않게, 오로지 (광주를) 자기들 정치거점으로서의 투쟁의지만을 부추기는 이런 정치인들을 이번 선거에서 어떻게 해야 하겠나"라며 "퇴출시키고 끌어내려야 한다. 그런 비상식적 정치인 퇴출하는 방법은 우리 달성, 경북도민들이 단호히 (대선에서) 심판해주셔야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또 "대구, 대전은 자영업자 다 죽으라고 (대형쇼핑몰) 유치한 것이냐. 사람이 모여야 영업되는 것 아니냐"면서 "광주는 왜 일부러 막았나. 민주화 투쟁, 민주당 거점도시 역할 하라는 거다. 이게 실수냐, 일부러 그런 것이냐"고 재차 주장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대구 달성군 대실역사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대구 달성군 대실역사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측 "복합쇼핑몰에 대한 허위주장 당장 멈추라"

한편, 송갑석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은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윤석열 후보는 복합쇼핑몰에 대한 허위주장을 당장 멈추시라"며 "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해 반대한 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광주 대형쇼핑몰 유치 관련 논의는 여전히 광주에서 진행 중"이라며 작년 8월 이용섭 광주시장의 '대형쇼핑몰이 필요한 시민과 생계를 위협받는 자영업자 사이에서 조화로운 상생방안을 찾아보겠다'는 발언과 '청년 및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이 필요하다'는 강기정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호남총괄특보단장의 발언을 소개했다.

특히 "과거 광주에서 복합쇼핑몰 유치가 무산된 것은 그 위치가 광주 한복판으로 예정되어 있어 그에 따른 상권 피해 우려에 대한 주변 상인과 시민사회의 반대와 불안감을 충분히 해소하지 못해 사업주 스스로 철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윤석열, #광주 쇼핑몰, #더불어민주당, #대구 달성군, #투쟁의지
댓글5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