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17일 발표된 전국지표조사(NBS) 대선후보 다자대결 조사에서 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간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진 배경을 '야권 단일화' 이슈로 분석했다(관련 기사 : 윤석열 40% - 이재명 31%, 오차범위 밖 격차 http://omn.kr/1xdym ).

그는 이날(17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여론조사에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번 선거의 특징은 특정 후보에게 불리한 이슈가 나오면 그 후보의 지지도가 빠졌다가 다시 복원돼 경합 상태가 유지되는 상태가 유지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이재명 후보 상승세는 '이낙연 합류'와 '윤석열 정치보복 발언'에 기인한 게 크다고 봤는데 오늘 발표된 여론조사의 두 후보 지지율 격차 본질은 (야권 후보) 단일화가 국민 관심사가 되면서 지지율 격차가 벌어졌다. 특히 우리 지지층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게 여론조사에 반영되고 있다고 분석한다"고 풀이했다.

그러나 그는 "단일화 이슈의 결론이 나오면 여론조사 수치의 변화가 다시 올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면서 또다시 추세 변화가 올 것으로 예측했다. 윤 후보의 '집권 시 전 정부 적폐 수사' 발언에 대한 청와대·민주당의 비판과 그에 따른 여파로 야권 지지층이 역결집한 것 아니냐는 분석에도 동의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그는 "(이재명·윤석열) 초경합으로 갔다가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는데 작용한 지난 3~4주의 유일한 변수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야권 단일화 제안 밖에 없다"면서 "우리는 그게 가능하지 않은 제안이라고 보지만,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두 후보 간 연합이 이뤄진다'고 보면서 높아지는 측면이 있다"고 짚었다. 또 "(정권 보복 수사 발언 여파로) 그랬다면 소위 친문(친문재인) 부동층이 집결하면서 이 후보 지지율 상승과 동시에 야권 후보 지지율도 결집하면서 경합으로 가야 했다"고 말했다.

투표율과 부동층의 향방 관련 질문엔 "투표율도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일 수는 있는데 이번엔 부동층이 너무 많아서 어느 후보의 지지층이 투표장에 많이 나올지 예측하는 건 불가능하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투표를 앞둔 3~4일 전 판세다. 그때부터 부동층이 결정하기 시작한다. 투표 일주일 전, 열흘 전 대개 그때가 매우 중요한 승부 기간이 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의 유세 태도, 너무 무례하고 오만하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인근 사거리에서 열린 유세에서 환호하는 지지자들을 향해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인근 사거리에서 열린 유세에서 환호하는 지지자들을 향해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우상호 본부장은 "저는 우리 당 대변인들에게도 '지나친 언사, 억지 부리지 마라' 이런 공개 경고를 내린 바 있다"면서 윤석열 후보의 선거운동 방향에 대한 경고도 날렸다.

그는 "최근 2~3일간 윤 후보의 유세에서 느껴지는 건 너무 무례하고 오만하다는 점"이라며 "윤 후보에게 경고한다. 우리 정권이나 상대방 후보를 겨냥한 듯 어퍼컷을 날린다든가 '박살을 내겠다' 이런 표현을 보면 오만하다. 다 이긴 진영의 태도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태도는 반드시 국민의 평가를 받는다. 지금까지 대선에서 상대당과 후보에 대해 이렇게 격렬하고 무례한 언사를 한 적 없다"면서 "정치를 혼탁하게 만들고 양대 진영 유권자들을 분열시키는 증오의 언어를 중단해주길 바란다. 이건 '정치 초보자'라고 봐주기엔 지나친 언사"라고 비판했다.

정부와 당을 향한 요청도 있었다. 먼저, 당 원내지도부에겐 "코로나 위기가 매우 극심하기 때문에 만족스럽지 않은 수준이더라도 추가경정예산안을 조기에 처리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부족한 부분은 이재명 후보 당선 후 2차 추경 또는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서라도 중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해결하겠다는, 이런 2단계의 접근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요청했다.

특히 "액수가 만족스럽지 않아도 급히 집행되도록 하는 것이 추경인데, 지금 국민의힘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 원 지급'이 아니면 통과 안 시키겠다는 입장이다"며 "대선 전 추경 집행을 막으려는 정략적 태도로 본다"고 지적했다.

정부에는 코로나19 방역에 따른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후보가 전날(16일) 서울 강남역 유세 때 "다른 선진국처럼 방역체계를 유연하고 스마트하게 바꿔 경제적 고통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내세운 '스마트 방역' 수용을 요구한 것이다.

이에 대해 그는 "후보가 제안한 것처럼 영업시간 제한에 대해선 유연하게 적용해주셨으면 한다"며 "(음식점 등) 영업시간을 최소한 밤 10시까지 1시간이라도 연장할 것을 정부에 제안한다. 정부가 이를 전격적으로 수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우상호, #이재명, #윤석열, #지지율 격차, #야권 단일화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