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민관협의 묵살하고 보문산 개발사업 일방 추진하는 대전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민관협의 묵살하고 보문산 개발사업 일방 추진하는 대전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보문산 전망대 건설'을 놓고 대전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 대전지역 환경단체들이 대전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연 뒤,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항의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대전시가 '고층타워 조성 반대'라는 민관공동위원회 협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사업 중단과 사과를 요구했다.

대전지역 환경·시민·교육·노동·종교단체 및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1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민관공동협의체를 개발 공약의 들러리로 전락시키고 일방적인 행정을 하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보문산 큰나무 전망대' 건설은 대전시가 총사업비 1523억 원을 투입, 4개 분야 13개 과제를 진행하는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의 일부다. 대전시는 공모를 통해 결정된 '빅 트리(big tree)' 형상의 친환경 목조 전망대와 함께 복합문화동 2개를 건축한다는 계획이며, 전망대의 최고 높이는 48.5m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시민대책위는 지난 2019년 구성된 '보문산 관광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이하 민관공동위)'에서 '고층형 타워는 지양하고 이용편의시설과 디자인을 고려해서 전망대를 명소화한다'는 내용으로 합의했으나, 대전시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전문가, 대전시 등이 참여한 민관공동위에서 11차례 회의와 시민토론회, 현장방문, 워크숍, 여론조사 등을 통해 6개월여의 협의 과정을 거쳐 2020년 5월 '고층타워 반대'라는 결론을 내렸다는 것.

그럼에도 대전시는 48.5m의 고층형 타워조성사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건축법상 고층(30층, 높이 120m)에 해당하지 않으며, 친환경적 소재인 목조타워이기 때문에 보문산 생태환경을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대전시는 지난 1월 3일부터 14일까지 대전지역 각 행정복지센터(옛 주민센터)에 '보문산 큰나무 전망대 조성 주민 동의서'를 비치하고 서명을 받았다. 이는 산림청이 주관하는 '친환경 목조전망대 조성 공모사업'에 신청하기 위한 것으로 이미 2만 8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산림청에 제출했다.

대전시는 전망대 설치에 필요한 시 재정을 아끼기 위해 산림청 공모에 지원한 것으로, 선정이 되지 않아도 전망대 조성은 계속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대책위는 "민관공동위 협의 사항을 무시한 채, 주민동의서를 받는 것은 시민을 들러리로 세우는 후안무치한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민관협의 묵살하고 보문산 개발사업 일방 추진하는 대전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민관협의 묵살하고 보문산 개발사업 일방 추진하는 대전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주민동의'가 필요했다면 사업을 시작하기 이전에 동의를 구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대전시가 민관공동위의 '고층형 타워 반대'라는 협의 사항을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50m 고층 전망대'를 추진한 것에 대해 시민단체가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이를 깨끗이 무시한 채 행정력을 동원해 '주민동의서'를 받은 것은 그야말로 민관협치를 발로 차는 파렴치한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관광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자고 스스로 구성·운영한 민관공동위를 들러리로 세운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전시의 후안무치를 두고 볼 수 없다"며 "대전시정의 수준이 이 정도라니 대전시민으로서 부끄럽고 한심하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허 시장을 향해 "민관협의를 묵살한 채 일방 추진하고 있는 보문산 전망대 조성사업을 비롯한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 조성사업 일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아울러 "민관공동위원회 협의 사항 불이행 및 시민단체의 문제 제기 묵살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는 "2021년 대전시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시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시민들의 바람과는 반대로 가고 있는 '독불장군', '안하무인', '마이동풍', '우이독경' 시정이라고 할 수 있다"며 "시민사회와의 민주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보문산의 숱한 생명과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할 자연유산을 훼손하면서 자신의 치적으로 삼고자 개발을 강행하는 정치인은 올해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승수 천주교대전교구생태환경위원회 위원장도 "대전시의 시대착오적인 고층 타워 설치 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 '에라 모르겠다'하는 식으로 막개발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우리 자녀들의 미래를 폭력적으로 빼앗는 것"이라며 "보문산은 지금 그대로 놔두고 잘 관리해야 한다. 제발 건설이라는 이름으로 아름다운 자연을 훼손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규탄대회는 '민관합의 무시하는 타워건설 NO!', '케이블카 모노레일 NO!', '보문산 이대로!'라는 글귀가 적힌 대형현수막을 설치한 뒤, 주변에 시민들이 앉아서 구호를 외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래퍼 그린그레이와 임도훈씨의 문화공연이 이어졌으며, 집회 후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시민대책위의 입장을 잘 알고 있으며,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태그:#보문산, #대전시, #보문산전망대, #보문산타워, #보문산대책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