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은 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전날 밤 열린 첫 생방송 TV토론에서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EU 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 등에 대해 잘 몰랐던 것이 드러났다며 "인식 수준이 한심하다"고 총공세에 나섰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백번 양보하더라도 윤 후보가 RE100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었다고 하는 건 정말 심각하다"라며 "대선후보가 RE100 자체를 모른다는 것은 충격"이라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RE100이 전세계적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을 한 데 대해 충격이 더 한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윤 후보가 EU 택소노미에 대해서도 모르는 것 같다"라며 "모르면서 원전으로 탄소중립 하겠다는 말을 했는데, 지난 연휴 때 사드 추가 배치 공약으로 충청권의 분노를 사더니 아마 명절 선물로 전국에 원전과 핵폐기장을 선물로 뿌리겠다는 것 아닌지 의문이 들 정도"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주식개미와는 아무 상관없는 대주주 주식 양도세 폐지를 두고 '개미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 것은 망언에 가깝다"라며 "불안감을 넘어 불쾌감을 더한 TV 토론이었다"고 혹평했다. 윤 원내대표는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이 있지만 모르는 게 약이 될 수 없다"라며 "모르면 모를수록 우리 국익과 국민엔 독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최강욱 공동선대위원장도 "RE100도, EU 택소노미도, 주택청약제도도 모르면서 국민의 삶과 미래를 말한다"라며 "훨씬 더 위험하고 심각한 게 후보의 자질 문제"라고 말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 역시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될 준비가 안 된 후보라는 것이 드러난 토론이었다"라며 "자료를 들여다봐야 토론을 이어갈 수 있고 기본적인 수치조차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볼 때, 짧은 기간에 집중적인 학습만으로 대통령의 직무수행능력이 만들어질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해줬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RE100, EU 택소노미 대응은?" - 윤 "그게 뭐죠?" http://omn.kr/1x76u

태그:#윤석열, #윤호중, #최강욱, #우상호, #TV토론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