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월 13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설 연휴 전 양자 TV토론 합의. 
-1월 18일, 지상파 방송 3사 '양자 TV 토론 27일 개최 제안', 민주당 '수용' 발표.
-1월 18일, 국민의힘 '31일 양자토론' 제안.
-1월 19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지상파 3사 상대로 서울서부지법에 '대선 후보 초청 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 제출.
-1월 19일, 민주당-국민의힘 지상파 3사에 '31일 혹은 30일' 개최로 양자 TV 토론 제안.
-1월 20일, 정의당 지상파 3사 상대로 서울남부지법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 제출.
-1월 26일, 서울서부지법 안철수 후보가 낸 '양자 TV 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인용.
-1월 26일, 이재명 "지금이라도 다자 토론 하자"고 제안.
-1월 26일, 국민의힘 "다자토론도 무관" 입장 밝힘.
-1월 26일, 지상파 방송 3사, '31일 또는 2월 3일 대선 후보 4자 토론' 제안.

-1월 26일, 4자 후보 모두 "가능" 화답. 국민의힘 "일단 찬성" 입장 밝힘.
-1월 26일, 서울남부지법 심상정 후보가 낸 '양자 TV토론' 금지 가처분 신청 인용.
-1월 27일, 국민의힘 민주당에 '31일 양자 토론 개최' 제안. 방송사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토론 제안.
-1월 27일, 민주당 "4자 토론이 먼저"라며 사실상 국민의힘 제안 거부.
-1월 27일, 국민의힘 이재명 후보에게 "4자 토론 뒤에 숨지 말라" 양자 토론 받아들일 것을 촉구.
-1월 2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윤석열이 나와 토론하는 게 무서운가보다"라고 발언.
-1월 27일, 민주당 "양자토론 요구 수용하며 윤석열은 4자 토론도 참석하라"고 제안.
-1월 27일, 국민의힘 "4자 토론 협상은 별개" 입장 밝혀.
-1월 28일, 민주당 "법원 취지 받아들여 지상파 3사가 제안한 4자 TV토론부터 매듭짓자, 양자 토론도 응할 것", 국민의힘, 민주당에 "양자 토론 수용" 촉구.

-1월 28일, 민주당-국민의힘 "31일 양자 토론, 2월 3일 4자 토론"에 합의.
-1월 29일, 중앙선관위 ▲청중 없는 온라인 토론회만 가능 ▲방송사의 중계나 전체영상 녹화방송은 불가능하다는 유권 해석 내림.
 
-1월 29일, 민주당-국민의힘 토론 룰 두고 이견. 민주당 '정치·경제·도덕성 등 국정 전반을 다루자'고 제안, 국민의힘은 '자유 토론' 제안.
-1월 30일, 이재명 민주당 후보 "원하는 대로 주제 없이, 자료 없이 토론하자"고 제안.
-1월 30일, 국민의힘 "최소한 대장동 자료는 (토론회에) 가져가 묻겠다"며 거부.
-1월 30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양자 토론' 규탄,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철야 농성 돌입.
-1월 30일, 심상정 정의당 후보 '양자 토론' 규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철야 농성 돌입.


지난 13일부터 이어진 대선 후보 토론 관련 지난한 '핑퐁'을 정리한 것이다. 토론회 개최날이 31일이냐 27일이냐, 양자 토론이냐 4자 토론이냐, 토론 주제를 정할 것이냐 자유주제냐, 자료 없는 토론이냐 자료 있는 토론이냐. 18일 동안이나 이어진 협상에서 논의 사항으로 올라온 주제들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0일 막판 진통을 겪었던 '토론 주제' 관련 "원하는 대로 주제 없이, 자료 없이 토론하자"고 한발 뒤로 물러 서면서 토론회 개최의 물꼬가 트이는 듯 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최소한 대장동 자료는 가져가 묻겠다"는 입장을 꺾지 않았다.  

민주당 "윤석열은 '커닝 토론'만 하겠다는 건가"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조승래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후보는 '커닝 토론'만 하겠다는 거냐"며 맹공을 퍼부었다. 조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결국 토론을 거부했다. (민주당이) '주제 구분 없이 자료 없이' 하자는 국민의힘의 요구를 다 수용했음에도, 끝내 이를 거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토론의 모든 것을 결정해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첫 협상에서 국민의힘은 본인들이 무(無) 자료 토론을 요구했었다, 그러다가 네거티브를 위한 자료를 갖고 들어올 수 있게 해달라고 말을 바꾸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조 대변인은 "국정을 논해야 할 대선 후보 간 토론을 네거티브의 장으로 만들어버리겠다는 속내가 만천하에 드러난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 뽑는 데 정책토론은 도움이 안 된다'라던 윤 후보의 주장은 본심이었고, 꺼진 프롬프터 앞에서 아무 말도 못하는 윤 후보의 실체는 이로써 확인되었다"라고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자료 없는 무제한 토론을 거부한 윤 후보는 대선주자로서 자격이 없다, 국정 전반에 대한 공부가 전혀 안 된 후보임을 자인한 셈"이라며 "윤 후보는 일곱 글자 외마디의 불편한 공약을 당장 거두고 국민 앞에 자신의 정책과 철학에 대해 소상히 밝힐 준비를 하기 바란다, 국민은 대선 주자 간의 정직한 토론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차라리 대장동 토론은 싫다고 고백하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18일, 2022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모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18일, 2022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대장동 비리 관련 토론을 하려면 범죄를 입증할 자료가 필수적"이라며 "기상천외한 무자료 토론을 내걸지 말고 차라리 대장동 토론은 싫다고 고백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2월 3일 예정된 4자토론은 A4용지 토론자료를 지참하도록 돼 있다, 4자 토론은 자료를 갖고 하는데 양자토론은 자료가 있으면 할 수 없다는 건 설명이 안 된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자료없이 토론하자는 게 사기쇼나 거짓말, 혹은 수다나 떨자는 얘기와 뭐가 다른가"라며 "기상천외한 조건을 내걸 심산이면 왜 작년 11월부터 양자토론을 하자고 허세를 부렸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선관위는 양자토론의 TV 생방송, 중계방송, 녹화방송은 물론 유튜브 전체 업로드까지 불가하다고 결정했다"라며 "언론의 자율적 방송을 봉쇄했다는 점에서 '이재명 일병 구하기식' 불법 선거개입이자, 원천 무효인 위헌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토론 실무 협상을 맡은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범죄 혐의와 관련된 자료 등은 지참을 해야 한다, 대장동 관련 질문을 했을 때 이재명 후보가 교묘한 말솜씨와 궤변으로 일관할 경우 자료나 증거 없이 반박할 수 있겠냐"고 물었다. 성 의원은 "마지막으로 제안한다, 오늘 밤늦게라도 협상을 재개하자"고 제안했다. 성 의원은 이날 밤 12시까지 이 후보 측 응답을 기다리며 대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박주민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이제까지) 윤 후보가 강력하게 요구한 '주제 없는 자유 토론'을 이재명 후보가 수용하며 결단했다"면서 "(우리가) 자유토론을 수용하니 (국민의힘은) 자료 없이는 토론을 못하겠다며 민주당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맞대응했다. 박 단장은 "윤 후보가 원하던 자유토론을 수용한 만큼, 이제는 윤 후보가 결정을 해야한다"며 "윤 후보와 국민의힘의 입장 변화가 있다는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렇듯 양측 입장이 팽팽하게 맞섬에 따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양자 토론' 개최 여부는 개최 예정일 하루 전인 30일 현재 오후 6시까지도 불투명한 상태다.

태그:#이재명, #윤석열, #양자토론
댓글4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