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학교는> 메인 포스터

<지금 우리 학교는> 메인 포스터 ⓒ 넷플릭스

 
넷플릭스가 오는 1월 28일 새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의 공개를 앞두고 있다. 네이버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학원 좀비물이란 장르와 높은 수위로 영상화가 결정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넷플릭스 공개 전 온라인 시사회를 통해 1~3화를 먼저 관람하면서 느낀 건 <부산행>, <킹덤>에 이어 다시 한 번 K-좀비 열풍을 이끌 작품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2021년 4분기, 대륙별 넷플릭스 콘텐츠 순위에서 아시아 콘텐츠는 유럽 콘텐츠를 역전했다. 아시아 콘텐츠로 포장을 했지만 히트 콘텐츠의 대다수가 한국 콘텐츠였다는 점에서 후속 OTT 주자들(디즈니플럿, HBO맥스, 애플TV 등)의 한국 콘텐츠에 대한 러브콜이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다. 이런 시장 속에서 다시 한 번 한국 콘텐츠의 위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지금 우리 학교는>의 세 가지 포인트를 언급해보고자 한다.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 넷플릭스

 

학원 좀비 액션물에 더해진 근본
 
이 작품은 좀비 공포 액션 장르에 학원물을 더했다. 좀비물의 공포와 서바이벌에 중점을 두면서 학교 배경에 학생들을 주인공으로 설정했다. 액션물이란 측면에서 학생들이 좀비를 상대로 맞서 싸우는 모습을 보여준다. 학원물에 더해진 서바이벌은 <배틀로얄>을 비롯해 다수의 일본 콘텐츠가 선보인 바 있다. 여기에 좀비란 소재는 액션부터 로맨스까지 다양한 장르와 접목되는 만큼 신선한 시도로 보기는 힘들다.
 
이 작품이 지니는 장점은 학원 좀비물이란 소재적인 측면보다는 이 소재에 몰입하게 만드는 근본에 있다. 오랜 시간 회자되는 작품들은 보통 작품을 곱씹게 만드는 주제를 지닌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좀비 영화의 패러다임을 바꾼 것으로 평가받는 <28일 후>처럼 현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어디서 왔는지를 설명한다.
 
<28일 후>는 침팬지에게서 시작된 분노 바이러스가 좀비의 원인이 된 것을 보여준다. 이 분노로 인해 빠르게 움직이는 좀비를 그려내며 호평을 받았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생존 바이러스를 등장시킨다. 과학교사 이병찬은 심각한 왕따를 당하는 자신의 아들에게 이 바이러스를 주입하는데 이것이 좀비의 시발점이 된다. 학생 스스로는 물론 어른들조차 보호해 줄 수 없는 학교폭력이란 사회적 문제를 생존과 연결시킨 것이다.
 
이 시도는 앞서 좀비영화 < #살아있다 >가 보여준 생존이란 희망을 절망으로 바꾸는 변주의 재미를 준다. 집단 괴롭힘에 자살을 결심한 여학생이 학교 옥상에서 좀비가 출몰하는 학교를 바라보며 내뱉는 대사는 이런 주제의식을 강하게 보여준다. 이제는 세상이 지옥이 되었다며 여전히 달라질 건 없다고 말하는 그 모습은 학교 폭력의 절망과 고통을 좀비로 치환시킨 이 작품의 근본을 체감하게 만든다.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 넷플릭스

 
마동석·주지훈에 이은 K-고딩의 활약
 
좀비의 불모지였던 한국의 'K-좀비 열풍'을 이끈 작품으로 <부산행>과 <킹덤>을 들 수 있다. 연상호 감독의 <부산행>은 재난 어드벤처 장르와 열차라는 한정된 공간에 좀비를 접목시키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넷플릭스의 첫 한국 콘텐츠 히트작인 <킹덤>은 시대극에 좀비를 접목하며 신선함을 주었다. 이 두 작품은 공통적으로 기존 좀비물에서 볼 수 없었던 액션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부산행>의 경우 마동석이 맨주먹으로 좀비를 때려잡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으며 <킹덤> 속 주지훈은 우리의 전통의상을 입고 좀비와 맞서 싸우는 모습으로 화제를 모았다. <지금 우리 학교는>에도 신선한 액션이 있다. 바로 학교에서 좀비와 맞닥뜨렸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실속 액션이다.
 
학생들이 좀비와 맞서 싸우는 무기는 분리된 창문이나 교실문, 소화기 등이다. 이수혁 역의 로몬이 마치 마동석처럼 좀비와 격투기를 벌이는 부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장면들이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해 좀비와 맞서는 모습을 보여준다. 학교라는 공간을 잘 활용하면서 학생들의 머리에서 나올 법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장면을 구성해 신선함을 준다.
 
다만 이럴 경우 액션에 있어 아기자기한 측면만 부각되는데 강한 액션은 운동부가 담당한다. 그 정체는 양궁부. 양궁부의 등장은 장거리에서 좀비를 공격하는 걸 가능하게 만들며 액션의 선택지를 넓힌다.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지금 우리 학교는> 스틸컷 ⓒ 넷플릭스

 
발암 캐릭터 이나연
 
웹툰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공개 전부터 한 캐릭터가 주목을 받았다. 바로 원작에서 쉴드 불가 빌런 캐릭터 이나연이다. 
 
이나연은 친구를 좀비로 만드는 등 악녀의 면모를 보여준다. 다만 원작과 달리 그 악행의 정도가 강하지 않다. 감정적으로 이나연이란 캐릭터에게 동정이나 이해를 보낼 수 있는 코드를 설정했다. 이 선택은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드는 효과는 가져왔으나, 빌런 이나연을 기대했던 원작 팬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겠다. 
 
대신 급실실 장면을 추가해 윤귀남을 핵심 빌런 캐릭터로 부상시킨다. 이 장면에서 귀남은 친구들은 물론 자신을 도와주려는 급식실 직원 역시 좀비의 희생양으로 만든다. 온조와 청산을 비롯한 학생들이 친구의 감염과 죽음으로 슬퍼하고 있을 때, 다른 곳에서는 친구를 죽여 생존하는 캐릭터를 그리며 강한 대비를 선보인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협동과 우정, 폭력과 살인을 한 공간에서 펼쳐 보이며 학교폭력이라는 어두운 이면을 부각시킨다. 이 작품의 흥미로운 점은 젊은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는 점이다. <벌새>를 통해 떠오른 박지후와 아역배우 출신 윤찬영을 비롯해 조이현, 로몬, 유인수 등 인지도가 높지 않은 신예들이 주연을 맡았다.

넷플릭스를 통해 좋은 기회를 잡은 이 신예들이 <지금 우리 학교는>을 통해 20대 대표 배우들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준모 기자의 브런치와 키노라이츠 매거진에도 게재됨을 알립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