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5일 "야당 후보 중 누가 '더 좋은 정권교체'를 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반사이익에 기댄 '닥치고 정권교체'는 위험하다"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재차 차단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연 신년기자회견에서 "무조건 권력만 먹고 보자며 서로 손가락질 하는 비호감 대결, 일단 퍼주고 보자는 망국적인 포퓰리즘 대결을 할 때가 아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확실한 정권교체 실현의 적임자 기준은 선거에서는 여당 후보와의 경쟁력, 선거 후에는 성공한 정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으로 결정해야 한다"면서 "이번에 정권교체 하더라도 오히려 다음 대선 때 민주당 20년 장기집권 기반을 만들어 줄 수 있음을 우리는 냉철하게 따져보고 경계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즉, 자신이 윤석열 후보보다 위험 요인이 적고 준비까지 잘 된 정권교체의 적임자란 주장이었다.

"연합정치 동의한다면 어떤 당이든 함께 정책 협의 가능"

안철수 후보는 기자들과 나눈 질의응답 과정에서도 대선 완주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윤석열 후보와 비교할 때 자신이 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예를 들어달라는 요구에 "우선 저는 지난 10년 간 어떤 추문에도 휩싸인 바 없다. 도덕적으로 훨씬 많은 장점을 갖고 있고 가족 리스크도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저는 혼자 회사를 만들어 돈을 벌어보고 직원들 월급을 준 사람이지만 다른 분들은 국고를 바닥만 내지 채울 생각은 못하는 분들이라 생각한다"며 "다음 대통령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과학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일자리와 먹거리를 찾는 것인데 저보다 나은 적임자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도가 주춤하는 반면 윤 후보의 지지율은 다시 상승하고 있다는 지적에도 안 후보는 "(지지율 추세는) 아직 판단할 때가 아니다. 1~2주 정도 더 지켜보면, 설 연휴 이후 전체적인 추세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최진섭 국민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회동한 것이 단일화를 염두에 둔 행보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단순한 인사 차원'이라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 후보는 "최 위원장이 정치를 하시지 않은 분 아니냐. 그래서 정치권에서 나름 영향력 있는 분들과 상견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사람들을 만나시는 것"이라며 "만나시는 분들이 꼭 국민의힘 의원들만 해당되는 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국무총리를 포함해 국무위원 및 기타 장관급 인사는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우선해 (국민통합)내각에 참여시킬 것"이라면서도 연합정치를 함께 할 정당을 '국민의힘'으로 한정짓지 않았다. '연합정치 정당은 구체적으로 어디를 지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안 후보는 "연합정치라는 건 당을 가리지 않는 것"이라며 "연합정치에 동의하는 당이라면 어떤 당이든 함께 정책을 협의한다"고 말했다.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 열겠다... 청와대 집무실은 국빈영접·정치행사 때만"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안철수 후보는 이날 자신이 당선되면 ▲국민통합내각 구성 ▲과거의 틀에 갇힌 국정운영 패러다임 변화 ▲교육·노동·연금 등 3대 분야 개혁 추진 등을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중 가장 힘을 준 대목은 '국정운영 패러다임 변화'였다. 

안 후보는 먼저 제왕적 대통령제를 탈피하기 위한 첫 조치로 자신이 당선되면 '안철수 정부'가 아닌 '안철수 행정부'로 정부 명칭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현행 헌법에서 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이며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는 존재로 규정돼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 전체의 수장이 아니라 행정부의 수반"이라며 "행정부로의 명칭 변경은 대통령 스스로 자신이 초법적 존재라는 권위주의적 인식을 극복하고 제왕적 대통령을 탈피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도 공언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청와대를 나와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수차례 공언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저는 집권하면 현재 청와대 집무실은 국빈영접과 주요 정치 행사가 있는 날만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날은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근무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또한 ▲대통령비서실 축소 및 책임총리·책임장관제 보장 ▲여야정 협의체 실질화 등의 방침을 밝히면서 ▲정치보복 금지도 천명했다. 그는 "저는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 보복은 다시 새로운 보복을 잉태시키게 된다"면서 "범법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처리하겠지만 일부러 뒤를 뒤져서 상대방을 곤경에 빠뜨리는 비열한 정치는 제가 확실하게 끊겠다"고 다짐했다.

태그:#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단일화, #연합정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