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자유ㆍ평화ㆍ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안보 글로벌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자유ㆍ평화ㆍ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안보 글로벌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만나서 '우리 앞으로 그냥 잘 해보자' 이런 얘기하는 건 정상 외교가 아닙니다. 그건 쇼입니다. 국내 정치에 남북통일 문제를 이용하는 쇼입니다. 저는 쇼는 안 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킬체인(핵·미사일 발사 징후 탐지 후 선제타격: Kill-chain)을 비롯한 '한국형 3축 체계' 구축 발언을 둘러싼 '선제타격' 논란에 대해선 "전쟁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전쟁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24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외교·안보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집권 시 남북정상회담 개최 의지와 관련 선결 조건을 묻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상호 원활한 접촉을 통해 어떤 관계가 진전되는, 어떤 예비 합의에 도달하고 정상이 만나야 하는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드러낸 뒤, 현 정부의 회담 성과에 대해 "쇼"라고 명명했다. 

선제타격 논란에 대해선 "현 민주당 정권 들어, 사실은 2017년 대선 앞두고 (민주당이) 킬체인을 포함한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KAMD, 대량응징보복: KMPR 등) 3축 체계를 구축하겠다 했는데, 이 정부 5년 동안 3축 체계에 대해 전혀 준비한 게 없다"며 "(선제타격은) 한반도 평화, 남북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전쟁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북, 경제개발 카드 제시하면 대화의 장에 나올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자유ㆍ평화ㆍ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안보 글로벌비전 발표를 마친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자유ㆍ평화ㆍ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안보 글로벌비전 발표를 마친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날 윤 후보는 외교·안보 공약 가운데 '비핵·번영의 한반도 실현'을 선두에 내세우면서,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취할 경우 경제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북한이 비핵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원칙에 따라 대처하도록 하겠다"며 "또 그렇다 하더라도 남북 대화의 창구를 늘 열어두고, 북한 주민들의 기본적인 인권 보장을 위한 지원을 지속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 사회와 협조해 일관된 원칙을 가지고 간다면 북한도 자체 번영을 위해 비핵화를 고집하지 않을 거라고 본다"며 "북한에 산업·경제개발 기회의 카드를 많이 제시하면 대화의 장에 나올 거라 본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실질적 비핵화'에 대해선 "가장 첫 단계는 국제적으로 검증받는 것 아니겠나. 완전히 오픈해 검증받고, 어디에 뭐가 있나 (알 수 있도록) 전면적으로 사찰을 허용하면 상당한 진전이 있다고 본다"며 "그 정도 진전이 있다면, 제가 차기 정부를 맡으면 국제 사회를 설득하겠다"고 했다. 

또 윤 후보는 이날 '한미동맹 재건과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을 배척하는 정책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윤 후보는 "지금 북한은 자신들의 헌법에서도 '대남 적화 통일'을 주장하고 있고, 지난해 초에도 전술핵을 선제적으로 쓸 수 있다고 할 뿐 아니라, 벌써 여러 차례 미사일 고도화를 실험한 상태"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미국과 안보동맹을 맺었다면, 중국은 북한과 동맹체제를 맺고 있다"며 "군사·안보 차원에서는 우리가 미국과 동맹을 유지하지만, 중국과는 기본적으로 상호 존중 기반하에서 경제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한-중 공동의 이익을 위한 협력, 글로벌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건희 7시간' MBC 추가 보도에 윤 "이해하기 어려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자유ㆍ평화ㆍ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안보 글로벌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자유ㆍ평화ㆍ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안보 글로벌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지난 5년 동안 한미동맹이 무너졌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에서 그렇다고 보나"라는 질문엔 "과거에는 1년에 정기적으로 1차례 한미연합군사작전이 있었다.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라, 한-미가 기본적으로 군사동맹 아닌가"라며 "대한민국에 대한 군사적 공격이 있을 때 한국과 미국이 함께 작전에 투입되는데, 매년 연습해야 하지 않나. 군사안보동맹을 지키기 위해 정례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성주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기지를 보라. 시민단체나 대한민국 국민 일부가 접수해서 지금 육상으로는 물자를 공급할 수 없게 돼있다. 이런 걸 우리 정부가 방치한다는 것이, 이걸 가지고 어떻게 동맹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현 정부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 외에도 윤 후보는 ▲ 경제 안보·외교 적극화 ▲ AI(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 ▲ 북핵·미사일 대응체계 구축 ▲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 등 외교·안보 관련 20개 공약을 발표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이른바 '김건희 7시간 통화 녹취록'을 추가 보도한 MBC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MBC가) 법원에서 공개하지 말라고 하는 부분까지, 또 공개를 안 하겠다고 해놓고, 뉴스를 통해 공개하고, 공영방송으로서 저희가 이해하기 어려운 그런 상황"이라며 "어쨌든 녹취록으로 인해서 마음 불편한 분들이나, 상처받은 분들 국민의 입장에서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최근 프로필 사진을 찍는 게 공개됐는데, 공개 행보가 임박한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저는 남편이지만 그런 사진을 찍었는지, 안 찍었는지 알 수가 없다. 그런 프로필 사진을 찍은 건지 신문에 나왔다고 하는데, 저는 알 수가 없다"고 했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북한, #김건희
댓글7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