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호가 몰도바전에서 프리킥 득점 이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백승호가 몰도바전에서 프리킥 득점 이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 대한축구협회

 

벤투호가 아이슬란드전에 이어 몰도바마저 제압하고, 유럽팀과의 2연전을 모두 승리로 장식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1일 오후 8시(한국시각) 터키 안탈리아의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열린 몰도바와 평가전에서 4-0으로 승리했다.

두 번의 모의고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벤투호는 오는 27일 레바논, 다음달 1일 시리아와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7, 8차전에 대한 청신호를 밝혔다.

강한 전방 압박으로 경기 지배

이날 한국은 4-1-3-2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김승규가 골문을 지킨 가운데 포백은 이용-박지수-김영권-김진수로 구성됐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백승호, 한 칸 앞으로 권창훈-김진규-송민규, 전방은 김건희-조규성이 포진했다.

초반부터 점유율에서 한국이 크게 앞서나갔다. 몰도바는 하프 라인 밑에서 수비 블록을 형성하며 한국 공세에 대응하기 바빴다. 첫 슈팅은 한국이 기록했다. 전반 5분 아크 정면에서 송민규가 내준 패스를 백승호가 중거리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이후 한국은 오른쪽에서 이용과 권창훈을 활용한 공격을 중심으로 상대 진영에서 공간을 창출했다. 선제골은 오른쪽 측면에서 파생됐다. 전반 20분 오른쪽에서 이용이 밀어준 패스를 권창훈이 오른발로 크로스했다. 이 때 골키퍼가 골문을 비우며 펀칭을 시도한 공이 스치며 흘러나가자 쇄도하던 김진규가 논스톱으로 밀어넣었다.

전반 32분에는 프리킥 상황에서 백승호가 수비벽 바로 옆으로 강력한 슈팅을 꽂아넣으며 한 골을 추가했다.

2-0 리드를 잡은 한국은 라인을 대폭 끌어올려 강하게 압박을 가했다. 몰도바는 시간이 지날수록 빌드업과 수비 조직에서 큰 난조를 보이기 시작했다.

전반 42분 한국은 추가골 기회를 아쉽게 무산시켰다. 왼쪽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김건희가 트래핑 이후 골키퍼와 경합했지만 다소 터치가 길었다.

전반전을 2-0으로 마친 한국은 후반에도 경기를 지배했다. 후반 3분에는 환상의 패스 워크로 몰도바 수비진을 궤멸시켰다. 오른쪽에서 권창훈이 조규성과 원투 패스로 탈압박에 성공했다. 페널티 박스 오른쪽 모서리에서 권창훈이 다시 한 번 김건희와 원투패스로 완벽하게 골키퍼와 일대일 기회를 이끌어냈다. 마지막에 권창훈은 침착한 왼발슛으로 마무리지으며 점수차를 벌렸다.

한국은 세 골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가골 사냥에 나섰다. 후반 5분 조규성이 박스로 진입하며 시도한 슈팅은 골문을 크게 벗어났다.

밴투 감독은 후반 16분 이용, 김진수, 권창훈, 조규성을 불러들이고, 김태환, 홍철, 이동준, 조영욱을 투입하며 실험을 강행했다. 후반 26분에는 김영권, 백승호 대신 권경원, 고승범을 투입해 교체 카드를 모두 소진했다.

후반 27분 홍철이 감아찬 프리킥은 골문 위로 살짝 벗어났다. 후반 들어온 조영욱과 이동준이 높은 에너지 레벨로 경기장 곳곳을 누볐고, 역습에서는 김건희의 전진성이 날카로웠다.

후반 추가 시간 후방에서 날라온 전진 패스 타이밍에 맞게 침투를 감행한 조영욱이 골키퍼에 걸려넘어지며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후반 48분 키커로 나선 조영욱이 성공시키며 승리의 마침표를 찍었다.

 
 김천상무 소속의 권창훈이 몰도바전에서 후반 3분 추가골 이후 거수경례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김천상무 소속의 권창훈이 몰도바전에서 후반 3분 추가골 이후 거수경례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 대한축구협회

 

내용과 결과 모두 잡았다

당초 FIFA가 공인하는 A매치 데이는 유럽리그 경기가 종료되는 오는 24일부터 소집이 가능하지만 대한축구협회는 이번 중동 원정 2연전에 앞서 소집 날짜를 미리 앞당겼다. 그동안 발탁하지 못한 새 얼굴들을 점검하고, 손흥민을 비롯해 황희찬, 황의조, 황인범, 김민재, 이재성 등 유럽파들의 부재를 극복할 플랜 B를 구축하는 것이 벤투호에게 주어진 주요 과제였다.

벤투호는 지난 15일 열린 아이슬란드와의 평가전에서 월드컵 최종예선과 비교해 완전히 새로운 선수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5-1 대승을 거두며 호평을 이끌어냈다. 한국 축구 역사상 유럽팀 상대 최다 점수차 승리라는 의미 있는 결과를 남긴 것이다.

무엇보다 국내파들의 경기력은 기대 이상이었다. 이날 조규성, 백승호, 김진규, 임지성 등 무려 4명의 선수가 A매치 데뷔골을 터뜨리며 벤투 감독을 흡족하게 했다.

경기 후 벤투 감독은 "1주일 정도 훈련하고 나온 상태인데 선수들이 준비를 잘 해줘 공수에서 모두 좋은 경기력을 보였다"라고 평가했다.

6일 뒤 열린 몰도바전에서도 벤투호는 내용과 결과를 모두 잡았다. 2경기 연속 4골차의 대승이었다. 이날 벤투 감독은 4-3-3이 아닌 4-1-3-2 포메이션을 가동하며, 공격적인 전술을 실험했다. 4명의 미드필드진을 다이아몬드로 형성해 중원에서 빠른 패스의 순환을 이끌어낸 것이 가장 주효했다. 또, 상대 진영에서 공을 빼앗기는 즉시 재빠르게 압박으로 전환해 소유권을 되찾았다.

권창훈은 오른쪽에서 발재간과 정확한 왼발킥으로 찬스를 만들었고, 백승호는 포백 바로 윗 선에서 경기를 유연하게 컨트롤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슈팅력으로 공격의 물꼬를 틀었다. 공격형 미드필더로 출전한 김진규도 1선과 3선의 연결고리 역할, 기민한 박스 침투로 공격을 이끌었다.

벤투호는 전반 초반 몰도바의 견고한 수비에 막혀 고전했지만 김진규, 백승호, 권창훈의 릴레이 골로 경기를 쉽게 풀어갈 수 있었다. 세 명의 선수 모두 이번 두 차례 평가전에서 모두 골맛을 보며 쾌조의 컨디션임을 입증했다. 후반에 투입된 조영욱도 A매치 데뷔골을 신고하며 존재감을 뽐냈다.

국내파들이 흡족할만한 경기를 보여줌에 따라 벤투 감독으로선 행복한 고민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A매치 평가전 (마르단 스타디움, 터키 안탈리아 – 2022년 1월 21일)
한국 4 - 김진규(도움:권창훈) 20' 백승호 32' 권창훈(도움:김건희) 48' 조영욱(PK) 93+'
몰도바 0

선수명단
한국 4-1-3-2 : 김승규 - 이용(61'김태환), 박지수, 김영권(71'권경원), 김진수(61'홍철) - 백승호(71'고승범) - 권창훈(61'이동준), 김진규, 송민규 - 김건희, 조규성(61'조영욱)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벤투호 김진규 백승호 몰도바 월드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