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참고사진> 안산시민사회연대에서 민선 7기 출범 1년을 맞이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7.1)
▲ 안산시민사회연대 <참고사진> 안산시민사회연대에서 민선 7기 출범 1년을 맞이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7.1)
ⓒ 황정욱

관련사진보기


3월에 치러지는 대통령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와 언론과 시민들의 눈이 유력 대선 후보 몇몇에게 가 있다. 하지만 자기 지역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각각의 시민들에게는 대통령 선거만큼이나 6월 1일에 진행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또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행정을 책임질 수장을 뽑고 시민을 근거리에서 대표할 의회를 구성하는 풀뿌리 정치를 실현하는 것이며 지방자치와 정치가 실제 지역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수없이 많은 사례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기도 안산 지역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시민들을 대변해 지방자치정부와 의회를 감시·견제하는 역할을 해 온 안산시민사회연대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전 현재를 평가하는 과정을 만들고 있다.

안산 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지원조직·공익활동 기관의 활동가·임원 등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민선 7기 시정과 제8대 시의회를 평가해 볼 수 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 2021년 11월 15일부터 한 달간 총 61명의 안산 지역 시민사회단체 구성원들이 참여했고 안산시민사회연대는 결과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민선 7기 안산시장 시정 전반',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인사/민관 협력과 협치', '제8대 시의회' 파트로 나눠 언론에 공개한다.

먼저 안산시 민선 7기 시정 전반에 대해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5점 척도 기준으로 질문을 했는데 "민선 7기 시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가"는 질문에 평균 1.9점의 결과가 나왔다. "신뢰감을 주는가"의 질문에는 평균 1.8점이 도출됐다.

협치, 복지, 환경, 도시개발, 전시행정 여부 등 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들을 종합적으로 보면 5점 만점에 2.0점으로 나타났다. 시민사회단체의 눈으로 본 민선 7기 시정과 정책들은 전반적으로 부정 평가에 가깝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안산시민사회연대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민선 7기 윤화섭 시장의 시정 운영에 대해 자유롭게 기재해 달라고 한 주관식 질문에 다양한 답변이 이어졌는데, 특히 소통의 부재, 독선적이고 일방적인 일처리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게 드러났다.

소속된 단체나 연대에서 의제를 가지고 시장과의 면담(소통)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한 27명(45%)의 응답자 중 20명이 시장이 요구를 경청하지 않았다고 평가했고, 7명만이 경청했다고 평가해 소통에 있어 답답했음을 드러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시정 전반에 대한 인식 조사에 이어 안산시가 직접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정 만족도 조사를 했던 자료를 토대로 시민사회단체의 시선으로 다시 평가해보는 시도를 했다. 민선 7기 3주년을 맞이해 지난해 8월 진행한 '안산시 시정 만족도 조사'에 제시된 각 분야별 33개 정책을 놓고 다시 질문을 던진 것이다.

33개 정책 중 좋은 정책, 잘 실행된 정책을 선정하라고 한 질문에 1위는 '안산지역화폐 다온 발행 및 소상공인 지원'으로 23명이 응답했다. 다음으로 '교육지원 정책(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고등학교 무상급식, 중고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등)'이 19명이 응답했고, '청년지원 정책(청년기본소득, 청년소통공간 상상대로, 복합청년몰 조성 등)'과 '경기도 최초 대부도갯벌 람사르 습지 등록'이 각각 10명이 응답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선정된 정책들이 전반적으로 시민들의 생활 속에서 만족감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정책들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특히 1위로 뽑힌 '지역화페 다온' 정책은 코로나 시대에 소비 증가와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시민의 만족감을 충족시키고 복지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소상공인과 시민 모두에게 직접 도움이 된 정책이라는 설명이다. 또 '교육지원 정책'과 '청년지원 정책'은 정책 당사자에게 직접 혜택을 주는 정책이라는 이유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반대로 33개 정책 중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정책, 잘 실행되지 못한 정책을 선정하라고 한 질문에는 26명이나 선택한 '보행·자전거 친화도시 조성(카카오T바이크 등)'이 1위로 뽑혔다. 카카오T바이크를 도입한 것이 기존의 페달로 정책을 폐지와 동시에 진행되어 공공성 훼손, 민간회사 이익 독점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또한 시민 입장에서 가격 상승으로 인해 부담이 가중되고, 특히 페달로 폐지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다는 것이 이유로 제기됐다.

이어 '3기 신도시(장상 및 신길2지구) 조성'이 9명의 선택으로 2위, '카카오 및 KT 데이터 센터 유치'가 5명의 선택으로 3위를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원칙이 부족한 도시 개발, 전시성 정책에 대한 비판이 드러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안산시민사회연대 관계자는 "다수의 시민 대상 설문 결과는 아니지만 시민사회단체 활동 경력 최소 5년 이상의 활동가(83.3%)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시정에 대한 폭 넓은 관심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설문에 응답한 결과이기에 충분히 평가의 한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평가를 하되 부정적, 비판적 목소리를 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후 토론회, 정책 제안 활동 등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안산, #안산시민사회연대, #윤화섭, #시장, #지방자치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