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산청년네트워크의 특성화고 실습생 추모 활동.
 안산청년네트워크의 특성화고 실습생 추모 활동.
ⓒ 황정욱

관련사진보기


2022년 1월 1일, 안산시 조직 개편을 통해 청년 관련 전담 부서인 '청년정책과'가 신설됐다. 기존 '인구청년정책팀'에서 확대된 것이다. '청년정책과'는 청년정책팀, 청년지원팀, 청년일자리팀으로 세분화되어 운영된다.

안산시 청년 관련 부서 확대 개편에 대해 17일 안산청년네트워크에서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안산청년네트워크는 청년문제의 자발적·주도적 해결을 위해 안산지역 청년단체, 시민사회단체들이 구성한 네트워크 조직으로 지난 2014년 발족 이후 지역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다양한 청년정책들을 안산시에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청년정책 전담 부서(청년정책과) 개설도 그 요구 중 하나였다.

안산청년네트워크는 성명을 통해 "청년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민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전담 부서가 생겨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청년정책과로 개편된 올해부터는 청년정책팀, 청년지원팀, 청년일자리팀으로 세분화되어 운영되는데 비로소 청년문제를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구조로 첫발을 뗀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안산청년네트워크의 설명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안산시에 '인구청년정책팀'이 만들어졌으나 청년정책을 전담할 수 있는 부서가 아니라 기획예산과 소속으로 청년사업 일부분을 담당하는 역할로 한정적이었다는 것이다. 또 여러 영역의 청년 정책들이 여러 부서에 분산되어 진행되다보니 일자리·주거·금융 등 청년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겪는 문제들이 반영된 종합적인 정책이 추진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안산청년네트워크는 이어 "이제는 청년정책과가 생긴 만큼 청년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청년정책, 청년들이 처한 구조적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안산 청년들과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는 사회적 불평등으로 청년들의 삶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안산시에는 '대학생 반값등록금 지원'을 제외하고 주거·일자리 등 청년들의 삶과 직결되는 정책들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 안산청년네트워크는 청년정책과 개편에 발맞춰, 안산시 청년정책에 대해 안산 청년들의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그 결과 자료를 바탕으로 2월 중 안산시 청년정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태그:#안산, #안산청년네트워크, #청년정책과, #청년정책, #청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