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방학 때마다 제일 먼저 마감되는 “스파르타 온종일 캠프반”을 어김없이 진행한다.
 
이날 스포츠 레전드들이 모두 모였다. 이들은 자식에게 스포츠를 가르치며 2세에게 스파르타 훈련을 불사하고 있다.
 
배우 송지효가 김종국에게 스파르타 PT 훈련을 받았다.

‘스파르타’는 “스파르타식 교육”이나 “스파르타식 훈련” 등 매우 힘든 방식으로 교육이나 훈련을 시킨다는 뜻으로 널리 사용되는 말이다.
 
spartan, ‘소박한’ 생활방식이나 식사라는 의미
 
그러나 영미권에서 이 ‘스파르타’는 우리와 사뭇 다른 의미로 쓰인다. ‘스파르타’는 spartan이라는 영어 단어 형태로 ‘소박한’, ‘검소한’의 뜻을 지닌다. 그리하여 spartan way of life, spartan living conditions 등 "간소한 생활방식”이나 “spartan meal(소박한 식사)” 처럼 주로' 소박한' 생활 태도나 식사 내용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된다(우리와 유사하게 '엄격한'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사용 빈도는 낮다).
 
다시 말하면, spartan은 “스파르타의 전사(戰士)처럼 생활하는 것”의 의미로 주거는 필요 이상의 가구도 들여놓지 않고 옷도 필요한 정도만 쓰며 식사도 맛과 관계 없이 오직 효용만 생각하여 먹는 것을 선택한다는 의미이다.
 
Cambridge Dictionary는 spartan에 대해 <simple and severe with no comfort(안락함이 없이 간소하고 수수한)>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 ‘스파르타’도 일본어 スパルタ(스파르타)에서 온 말이다. <日本語で「厳格な教育方式」を指していう「スパルタ式」(일본어로 ‘엄격한 교육방식’을 가리키는 ‘스파르타식’>처럼 일본에서 이 말은 우리와 동일한 용법과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태그:#스파르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제관계학 박사, 국회도서관 조사관으로 근무하였고, 그간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등 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해왔다. <우리가 몰랐던 중국 이야기>, <변이 국회의원의 탄생>, <논어>, <도덕경>, <광주백서>, <사마천 사기 56>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민주주의 그리고 오늘의 심각한 기후위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