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 인생의 목표는 퇴사였어요. 앞으론 출퇴근하는 직장엔 돌아가지 않을 거예요."

가벼운 어조나 입말을 사용해 독자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박상영(33) 작가는 5년 전에 다니던 출판사에 사표를 던지고 소설가로 나서면서 이렇게 다짐했다.
 
ㅇ
 ㅇ
ⓒ 이규승

관련사진보기

 
그는 작품에 현존하는 상호와 관용어뿐 아니라 욕설까지 자유자재로 구사함으로써 시대의 단면을 그대로 드러내는 소설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래서일까. 새로 발간된 도서를 전국의 17개 시도로 구석구석 보급해주는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에 전작인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2018),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2020)가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출판시장이 작으니까 한 권의 판매도 절실해요. 신인작가니까." 오히려 이 사업은 잊고 있던 편지를 받은 것처럼 반갑고, 자신의 책이 계속 읽히는 감각을 던져줘서 고마울 정도란다. 대부분의 지원사업이 지원금을 주는 방식과는 다르게 이 사업은 관객에게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모색한다.

등단한 지 5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문학나눔'에 두 번이나 선정될 만큼 쉼 없이 달려온 그에게 앞으로 활동계획이 궁금했다.

"직장인에 준하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저는 이끼가 낄 여력이 없어요. 코로나 시국을 담고 있는 현재형의 소설을 단편소설로 발표 중입니다. 책은 삶의 중요한 문제를 나누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동반자인 거 같아요. 삶이 힘들거나 의지가 필요할 때, 문학나눔 선정도서와 함께 어려움을 이겨내시길 바랄게요."

지난 12월 27일, 대학로에 있는 한 공유공간에서 만난 박 작가와 작가와 소설가로서 삶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진행하는 '문학나눔 선정도서'(이하 '문학나눔')로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2018)와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2020)가 선정되어 전국 17개 시도에 보급되기도 했다. 이 사업이 창작자로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출판시장이 크지 않다보니 한 권의 판매도 절실하다. 1쇄가 나갈 때마다 너무 소중할 뿐이다. 천만 원 가까이 책을 사줘서 알지 못하는 국토의 구석구석까지 보급해주니까 조금이라도 더 찍게 되었다. 산간벽지에 계신 분이나 군인들도 도서관에서 책을 봤다고 연락을 준다."

- 받았던 메시지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있는가?
"병영도서관에 이런 책이 있을 거라곤 전혀 예상하지도 못했는데, <자이툰 파스타>를 보고 병영생활에 위로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작가로서 잊고 있던 편지를 받은 것처럼 반가웠고, 저의 책이 계속 읽히고 있는 감각을 줘서 고마울 뿐이다."
 
대도시의 소설가 박상영의 첫 에세이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20년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에 선정됐다.
 대도시의 소설가 박상영의 첫 에세이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20년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에 선정됐다.
ⓒ 한겨레출판 제공

관련사진보기

 
- 매일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라고 다짐하며 쓴 다이어트(?) 에세이를 읽었다. 다이어트는 성공했는가?
"보시는 대로 처절하게 실패 중이다. 다짐하면서도 결코 그러지 못하는 사람의 슬픈 사연을 담고 있기 때문에.(웃음) 또 써놓고 빼버리면 독자들에 대한 기만일 거 같아서 조심하고 있다."

- 특별히 '문학나눔 선정도서' 중 김나경 작가의 <1931 흡혈마전>을 리뷰하고 싶다고 했는데 이유가 뭔가?
"올해 읽었던 책들 중에서 제일 재미있게 본 책이다. 마침 '문학나눔'으로 선정됐다는 소식도 듣게 됐다. 그래서 친구와 독자들에게 추천해도 되겠다 싶었다."

- 꼭 추천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역사물, 뱀파이어 등 특정 장르뿐 아니라 영화 판타지를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1930년 여자고등학교 기숙사에 흡혈귀가 갑자기 들어오면서 이야기가 펼쳐진다. 역사적 진실, 판타지적 요소로서 흥미진진한 전개가 살아있다. 캐릭터성도 잘 살린 거 같다."

- 직장 생활을 하다가 소설가의 길로 들어선 이유가 "남의 얘기를 전하는 것보다 나의 얘기를 전하고 싶어서"라 했다.
"처음에 다녔던 직장이 출판사였다. 매체에서 일하다보니 막내 기자가 하는 일은 보도자료를 베껴 쓰는 역할이었는데, 글쓰기를 좋아하는 나는 미디어 역할보다는 '내 언어로 나의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욕망을 발견해서 작가를 꿈꿨다. 그래서 퇴사가 인생의 목표였다. 이제는 인생의 꿈을 이뤘기 때문에 앞으로는 절대로 출퇴근하는 직장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웃음)"

- 작가들이 책상 위 집필하는 것에서 벗어나 이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관객 앞에 나서야 하는 시대가 왔다. 이런 모습이 작가에게 도움이 되는가?
"작가의 성향별로 다르지 않을까. 어떤 작가는 머리를 많이 써서 자료를 굴려 만든 작가도 있는데, 저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 캐릭터를 체험하면서 소설을 쓰기 때문에 구석구에서 일어난 일이나 소재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책을 좋아하는 독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작가와의 만남 자리가 많이 줄어들어서 섭섭해 한다.
"작가들하고 조금이라도 친밀하게 대화하고 분이나 좋은 책을 추천받고 싶은 분에게 이 프로젝트는 도움이 된다."

- 자신만의 작가, 작품 특색이 있다면?
"조금은 가벼운 어조, 입말을 사용한다. 구어체, 에세이나 소설을 쓸 때 다른 작가들에 비해서 많이 쓴다. 지금 현재 시대에 존재하는 상호, 관용어, 욕설 등도 자유자재로 작품 속에 집어넣는다. 이 시대의 단면을 있는 그대로 잘 담아내고 싶다. 한국의 모습을 지금도 충실히 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 향후 발간 계획은?
"직장인에 준하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끼가 낄 여력이 없다. 코로나 시국을 담고 있는 현재형의 소설을 단편소설로 계속 발표 중이다. 작품집을 2022년에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2022년에 만날 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책은 삶의 중요한 문제를 나누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동반자의 느낌을 받는다. 삶이 힘들거나 의지가 필요할 때, '문학나눔' 도서들과 함께 어려움을 버텨가는 데 큰 힘을 받으시길 바란다."

덧붙이는 글 | - 1월 6일 한겨레 신문에 게재된 글 <'편지' 같은 문학 나눔>에 다 싣지 못한 이야기를 오마이뉴스에 보강해서 쓴 글입니다.


태그:#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 #박상영, #문학나눔, #아르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는 빼고 문화만 씁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한겨레신문에 예술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사람in예술' 코너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