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 오후 국방부와 합참의 긴급현안 보고를 위해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서욱 국방부 장관이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5일 오후 국방부와 합참의 긴급현안 보고를 위해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서욱 국방부 장관이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국방부는 문재인 정부의 국방분야 개혁 과제인 '국방개혁 2.0'을 목표 대비 87%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서욱 장관 주재로 '국방개혁 2.0 추진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 4년간의 '국방개혁 2.0' 과제별 목표 대비 추진 성과를 평가했다.

국방개혁 2.0은 국방부가 지난 2018년 7월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발표한 군 구조 개편안으로, 합참의장이 한미 연합군사령관을 겸직하는 내용으로 연합사령부를 개편하고 27개 국방부 직할부대를 축소하는 내용 등 다양한 과제들을 담고 있다.

국방부는 현재까지의 추진 성과를 정량·정성적으로 진단한 결과 개혁과제의 평균 추진 진도는 작년 말 기준 87% 달성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국방개혁 2.0은 현 정부 임기 내 95%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육군은 출생률 저하에 따라 가용 병역자원이 급격히 감소하는 시점(2020∼2022년)을 고려, 부대구조와 편성을 최적화해 전투 효율성이 강화된 부대구조로 정예화하고 있다.

특히 작년 창설된 '신속대응사단'은 국지도발 상황뿐 아니라, 테러와 재난 등 점차 확대되는 비전통 위협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로 발전시키고 있다. '산악여단'은 동부 산악지역 종심의 부족한 예비전력을 보강하고 산악지역으로 침투한 적 특수전부대 공격에 대비하는 산악작전 전담부대 위상에 맞도록 전투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육군은 설명했다.

해군은 구축함 등 함정 전력화와 연계해 기동전단을 기동함대사령부로 확대 개편하고, 항공전단의 전력 증강 및 임무 확대와 연계해 항공사령부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 해상초계기 대대를 추가 창설하는 등 수상·수중·항공 입체전력의 효율적인 작전이 가능하도록 운용 능력을 강화했다.

해병대는 항공단, 다연장사격대 창설 등 기동·화력 능력 보강을 통해 공지기동형 부대구조로 개편하고 있다. 공군은 천궁포대와 탄도탄감시대대 등을 창설할 예정이다.

국방부 직할 합동부대는 조직 효율화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규모 개편을 추진 중이다.

27개의 국방부 직할부대는 임무 수행의 효과성, 조직·예산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국방장관이 직접 지휘·감독하는 부대를 줄이고 일부 부대는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하거나 지휘관계를 변경하는 쪽으로 개편하고 있다.

국방부는 육군 위주로 편성됐던 국방부 직할부대의 대대적 개편과 관련, "지휘관계·편성 조정, 지휘관 민간전환, 책임운영기관 전환, 민간인력 확대 등을 통해 상비병력을 감축해 전투부대로 전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국군 외상센터 개원, 합동참모대학의 국방대 전환, 국군복지단과 국방시설본부의 책임운영기관 전환 등도 추진 중이다.

국방부는 "일부 군사력 건설, 과학화 훈련장, 군사시설 조성 등 장기과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개혁과제가 현 정부 임기 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우리 군은 지난 4년간 국방개혁 2.0을 강력추진함으로써 정예강군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확고히 마련했다"면서 "강군건설을 위한 국방개혁 추동력을 계속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국방개혁 2.0, #서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