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른쪽 부터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 신현웅 정의당 충남도당 위원장, 이선영 충남도 의원.
 오른쪽 부터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 신현웅 정의당 충남도당 위원장, 이선영 충남도 의원.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지난 5일 충남도청 앞에서 예당2산업단지 추가 건설을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대거 참여했다. 예당산업단지는 충남 예산군 고덕면에 위치해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예당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예당2산업단지 건설에 대해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산업단지 추가 건설로 인한 농지훼손 문제는 물론이고 기존 예당산업단지에서 나오는 벤젠과 같은 유해화학물질로 인해 인근 마을 주민들이 고통받는 현실에 공감을 표한 것이다.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재량권을 지니고 있는 충남도는 이를 근거로 산업단지를 불허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양승조 충남지사는 끝내 산업단지 심의위원회로 '결정권'을 넘겼다. 시민사회 단체와 주민들이 충남도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예당2산업단지 관련 심의는 오는 12일 열릴 예정이다.

이날 충남도청 앞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당 관계자와 시민사회 단체 활동가들은 작심한 듯 비판 발언을 쏟아냈다. 아래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참석자들의 발언을 정리한 내용이다.

이선영(정의당·비례) 충남도의원

"이미 조성돼 가동하고 있는 예당1산업단지에서는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기준치 초과 검출됐다. 또한 폭발사고, 구토와 신경계 이상을 일으키는 폴리프로필렌글리콜이 우수관로를 통해 누출되는 사고 등 각종 사건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해 지역주민들이 공포와 불안감에 고통 받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반대하고 있음에도 충청남도는 인근지역에 예당2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무리한 행정이다.

충청남도는 도민의 삶의질을 향상시키고 안전하게 살 권리를 지켜줘야 한다. 행정이 지역주민들을 지켜내지 못하고 외면한다면 존재 이유가 없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해 예당2산단을 승인하지 말아야 한다.

고덕은 이미 농공단지와 신소재 산업단지 등 산업단지에 둘러싸여 있다. 현재 있는 산업단지들도 30% 이상 비어 있다. 산업단지를 더 건설할 이유가 없다. 양승조 지사의 결단이 필요하다."
 
발언 중인 조광남 예산군 농민회장
 발언 중인 조광남 예산군 농민회장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조광남 예산군농민회장

"겨울은 농민들이 따뜻한 방안에서 새롭게 시작될 한해의 농업을 계획을 세우는 시기이다. 휴식을 갖는 계절이다. 그러나 예산군 고덕면 농민들 새해 첫 주부터 강추위를 무릅쓰고 차디찬 아스팔트 위로 나왔다. 과연 충남도와 예산군은 과연 무엇을 지역 발전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

예산군 고덕면은 이미 산업단지가 포화상태이다. 산업단지가 들어왔다고 해서 과연 지역 발전이 이루어졌는지 되돌아 봐야 한다. 산업단지 유치는 농지를 훼손하는 결과만 가져왔을 뿐이다. 연로한 농민들이 나와서 추위에 피켓을 들고 산업단지 유치를 반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직접 나와서 이 광경을 보고 산업단지 건설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 보길 바란다."
 
김영호 진보당 충남도당 위원장


"행정기관은 농지를 보존하고 농민들에게 훈장을 주기는커녕 농민들이 대대로 평생 동안 열심히 일해 온 농토에 쓰레기 매립장, 폐기물 처리장,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지난 수십년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에 공장을 지어야 한다고 시장과 군수, 심지어 시군의원들까지 주장해 왔다.

하지만 농민들은 지금 절규하고 있다. 예당산업단지 주변 농민들 뿐 아니라 충남 전역의 농민들의 상황이 비슷하다. 산업단지를 건설한다는 명분으로 농지를 훼손하는 것은 농민을 죽이는 것이다. 산업단지 건설 계획은 당장 철회돼야 한다."
 
시민사회 단체들과 지역 정당들이 충남도에 예당2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불허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시민사회 단체들과 지역 정당들이 충남도에 예당2산업단지 조성사업을 불허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신현웅 정의당 충남도당 위원장

"예당2산단 사업 예정지인 3개 마을은 농식품부가 농업진흥구역으로 지정한 곳이다. 농업진흥구역은 농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해 농지법에 따라 시·도지사가 지정·고시한 지역이다.

그러나 충남도는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전혀 받아들이지 않았고 유해물질 배출업체는 입주시키지 않겠다며 예당2산단 조성사업을 밀어붙였다. 결국 지난 10월 농림축산식품부는 예당2산단 조성사업 농업진흥지역 해제 협의를 승인했다. 보존되어야 할 절대농지가 해제되고 산업단지가 조성될 경우, 농지가 줄어들어 농업과 농촌은 침체될 수밖에 없다. 농지는 탄소 흡수원에서 탄소 배출원이 되고 말 것이다.

충남도는 지역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외면하는 정책을 지금 당장 중단해야 한다. 평생을 살아온 삶의 터전을 지키려는 지역주민들의 눈물겨운 행보를 잊지 말고 예당2산업단지 승인을 지금 당장, 즉시 중단해야 한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끝까지 지역주민들과 함께할 것이다."

태그:#예산군농민회장 , #예당2산업단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