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야권 정치인·기자 통신조회 논란과 관련해 30일 "윤석열 후보가 검찰에 계실 때 검찰도 수십만 건을 했다는 데도 누구도 사찰이라 하지 않았다"라며 "법령에 의한 행위를 사찰이라고 할 순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는 "만약 (공수처가 통신조회를)야당만 했다면 충분히 의심받을 만한 일"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는 "통신자료 조회는 수사에 있어 기초자료라 공수처에서도 한 것 같다"라며 "통계만 보면 윤석열 검찰에서 수십만 건을 했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후보는 "(통신조회가) 지나친 경우는 경계해야 한다"라며 "수사를 위해 정말 필요한 경우로만 한정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국가 권력 행사에 있어 제일 중요한 덕목은, 진실을 찾는 것도 있지만 사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정성"이라며 "정말 야당만 (통신조회를)했다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그런데 여당은 (통신조회를)안 했는지는 확인되진 않은 것 같다. 여당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자의적 권한, 권력 행사는 문제"라며 "(공수처뿐만 아니라)검찰도 예외가 아니다. 저는 검찰의 편파적 권력행사에 피해를 많이 보고 있다"고 했다. 

태그:#이재명, #공수처, #윤석열, #통신조회, #사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