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년간의 산고 끝에 일반에 공개된 동궐도. 8폭으로 구성돼 있다.
▲ 동궐도 5년간의 산고 끝에 일반에 공개된 동궐도. 8폭으로 구성돼 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동궐도는 200여 년 전 조선에서 만들어진 궁궐지도다. 동궐도는 국보 제249호로 지정된 문화재로 경복궁 동쪽에 있는 창덕궁과 창경궁 외 수많은 전각, 누각, 정자, 회랑을 그린 그림이다. 현재 가로 576㎝, 세로 273㎝의 동궐도 원본은 국내에 2점 밖에 존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록 국보와 같이 비단보에 그려지지는 않았지만, 5년간의 산고 끝에 한지에 다시 그려진 민화작가 원대 김동학 선생의 동궐도는 교육적 차원을 넘어서 태안군 문화예술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태안에서 활동하는 김동학 작가는 2년 동안의 초안 구성과 3년간의 붓 터치, 총 5년 간에 작업 끝에 동궐도를 완성했다. 

이에 태안문화원은 동궐도의 실물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조선시대 궁궐도의 진수를 태안군민들이 현장에서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다시 그린 조선의 기억 동궐도’ 특별전시회가 23일 태안문화원 1층 제1전시실에서 문을 열고 신년 1월 3일까지 전시된다.
▲ 동궐도 특별기획전 개막 ‘다시 그린 조선의 기억 동궐도’ 특별전시회가 23일 태안문화원 1층 제1전시실에서 문을 열고 신년 1월 3일까지 전시된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태안문화원은 '다시 그린 조선의 기억 동궐도' 특별전시회를 2021년 12월 23일부터 2022년 1월 3일까지 태안문화원 1층 제1전시실에서 개최한다.

23일 열린 개막전에는 태안문화예술인들 뿐만 아니라 동궐도를 그린 김동학 작가, 충남역사문화연구소 관계자, 김월배 하얼빈 이공대 교수 등이 자리를 빛냈다.
  
태안문화원 측은 회화적 감상뿐 아니라 조선시대 궁궐의 전각배치와 역사성을 전시 공간에 최대한 표현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조선시대 궁궐을 중심으로 한 연표, 동궐도의 소개와 문화적 가치, 동궐도 실물 크기 재현 창작품, 동궐도의 세부도와 역사적 사건, 전통 기법의 다양한 민화 작품 등의 순서로 배치해 궁궐의 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로 576㎝, 세로 273㎝의 원본과 같은 크기로 제작
  
5년간의 산고 끝에 일반에 공개된 동궐도를 관람하고 있다. ‘다시 그린 조선의 기억 동궐도’ 특별전시회가 23일 태안문화원 1층 제1전시실에서 문을 열었다.
▲ 동궐도 관람하는 태안문화예술인들 5년간의 산고 끝에 일반에 공개된 동궐도를 관람하고 있다. ‘다시 그린 조선의 기억 동궐도’ 특별전시회가 23일 태안문화원 1층 제1전시실에서 문을 열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특별전시회의 주인공은 단연 원본크기로 재현된 동궐도다. 동궐도는 1828~1830년 사이 조선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의 지시로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동궐도를 재현한 김동학 작가는 "32만 평의 동궐을 6만분의 1로 축소해 16권의 화첩에 담아낸 점과 하늘에서 정교하게 찍은 것 같은 원근법, 평행사선 부감도법 등을 서양화 기법과 접목해 새로운 기록화의 장르를 만들어 낸 점에 매료됐다"며 "현재 남아 있는 동궐도의 채색 부분에 탈락이 시작되어 앞으로의 전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안타까워 당시 화려했던 동궐도를 직접 재현해 보고자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 작가는 “현재 남아 있는 동궐도의 채색 부분에서 탈락이 시작되어 앞으로 전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안타까워 그림이 그려진 당시의 화려했던 동궐도를 직접 재현해 보고자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 인사말 하는 김동학 민화작가 김 작가는 “현재 남아 있는 동궐도의 채색 부분에서 탈락이 시작되어 앞으로 전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안타까워 그림이 그려진 당시의 화려했던 동궐도를 직접 재현해 보고자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특히 김 작가가 재현된 동궐도의 크기는 원본과 같은 가로 576㎝, 세로 273㎝이지만, 원본과 같이 16폭이 아닌 8폭으로 확장해 시각적인 연결을 매끄럽게 조정했다.

이에 대해 김 작가는 "기존 16폭인 병풍은 연결 부위에서 주요 전각들의 일부가 잘려 있어 그림의 깊이가 잠재된 점을 해소하고자 16폭 병풍을 8폭으로 과감하게 확장해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동궐도 재질인 비단이 아닌 양질의 순지를 이용해 제작한 점도 눈길을 끈다. 

김 작가는 "기존의 동궐도처럼 비단을 쟁틀에 고정해 똑같은 방법으로 선묘하기에는 각 폭의 규모(가로 72.5㎝, 세로 273㎝)가 커 불가능해 순지를 이용해 제작하게 됐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는 "각 작업마다 어려운 부분이 생기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마무리일 것이다"라며 "동궐도 역시 마찬가지로 마무리 단계가 어려웠다. 전체적인 원근의 조정, 색감의 어색한 부분, 누락 부분 수정, 선의 누락된 부분, 바림이 부족한 부분, 선의 강조가 필요한 부분, 각종 시설물, 동물조각, 과학시설, 조경시설물, 각사 명칭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마무리 채색을 완료했다"며 과정에서 많은 고심이 있었음을 내비쳤다.

2022년 1월 3일까지 전시
 
동궐도 특별기획전시장에서는 동궐도 이외에도 김동학 작가의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 기왓장에 그려진 민화 동궐도 특별기획전시장에서는 동궐도 이외에도 김동학 작가의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태안문화원은 오세봉 이사의 제안으로 올해 초부터 특별전시회 준비에 돌입했다. 문화원 측은 1500만 원의 예산을 발빠르게 확보한 뒤 자료 수집을 시작했다.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건물 이름 100여 건을 추가로 조사하고 채색 부분을 세밀하게 확인했다.

이후 외주 디자인팀과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쳐 작품의 왜곡도 해결했다. 추가 자료 수집을 위해 인사동과 고궁박물관, 창덕궁, 창경궁 등도 찾았다. 전시가 확정되면서 작품에 대한 도록을 인쇄해 준비하고, 전시회 개관에 앞선 22일에는 작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작품 설치를 완료했다.

정낙추 태안문화원 원장은 "태안문화원이 기획한 동궐도 전시로 신축년 연말을 장식하게 됐다"며 "이번 태안문화원 전시회를 통해 국보에 버금가는 세 번째 궁궐도가 탄생했음을 세상에 알린다"고 말했다. 

이어 "화면 전체에 드러난 장대한 규모와 부감 구도로 완성한 동궐도는 실사와 같은 정밀한 묘사로 조선시대 도화서 화원이 환생하지 않았나 하는 착각에 빠지게 한다"며 "지금까지 그 누구도 작품을 섬세하게 재현하지 못했고, 전국 어디서도 전시한 적이 없기에 큰 자랑이라고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태안문화원 관계자는 "정교한 작품 촬영을 통해 동궐도의 작품을 섬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작가의 작품 제작 모습과 창덕궁, 창경궁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충분히 전달 할 수 있도록 전시장을 함께 연출하게 되었다"며 "조선시대 궁궐의 전각배치와 역사성을 전시 공간에 최대한 표현해서 지역주민들과 학생들에게 문화적 지식과 소양을 함께 높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동궐도, #태안문화원, #특별기획전시, #김동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