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들의 입사지원서 문제로 논란에 휩싸인 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 수석의 사의를 즉시 수용했다. 사진은 지난 3월 4일 김진국 민정수석이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에 앞서 인사하는 모습.
 아들의 입사지원서 문제로 논란에 휩싸인 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 수석의 사의를 즉시 수용했다. 사진은 지난 3월 4일 김진국 민정수석이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에 앞서 인사하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아들의 부당 입사지원서 제출 보도 하루 만에 사의를 표명한 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아버지로서 부족함이 있었다"면서 "제 아들이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라고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민정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을 찾아 사임 인사를 통해 "무엇보다 먼저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특히 김 수석은 "국민을 섬기는 공직자는 적어도 가족과 관련해서도 한 점의 오해나 의혹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면서 "그래서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점이 있다면 당연히 책임을 지는 것이 도리라고 여겼다. 그래서 저는 떠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록 떠나가지만 문재인 정부의 정의와 공정을 향한 의지와 노력은 국민들로부터 온전하게 평가받기를 희망한다"면서 "마지막까지 대통령님의 곁을 지켜드리지 못해서 정말 송구하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수석은 "반드시 성공한 정부,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이 자리를 물러난다"면서 사임 인사를 맺었다. 김 수석은 별도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김 수석은 전날(20일) 아들 입사지원서 관련 보도가 있은 지 하루 만인 이날 아침 사의를 표명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즉각 수용했다. 이로써 지난 3월 취임한 김 수석은 9개월여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관련 기사 : 김진국 민정수석 사의 표명... 문 대통령, 즉각 수용 http://omn.kr/1whph )

김 수석은 참여정부 법무비서관 시절 당시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지낸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춘 인연으로 문 정부의 다섯 번째 민정수석으로 발탁됐다. 그는 이전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부회장 등을 지냈고, 감사원 감사위원을 지냈었다.

전날(20일) MBC는 김진국 민정수석의 아들 김아무개(31)씨가 여러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내면서 "아버지가 민정수석이니 많은 도움을 드리겠다"고 써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아들 김씨는 MBC에 "제가 미쳤었나 봅니다. 그래서는 안 되는데, 진짜 죄송합니다. 너무 취직을 하고 싶어서, 제가..."라고 사실을 인정했다. 또 이력서를 모두 회수했고, 면접도 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MBC는 김 수석이 "아들이 불안과 강박 증세 등으로 치료를 받아왔다"면서도 "있을 수 없는 일로 변명의 여지가 없고,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태그:#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임 인사, #문재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