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보육지부(아래 보육지부)는 20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육교사의 감정노동보호 최우선 현장요구'를 발표하고 보건복지부의 즉각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모습(출처 : 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기자회견 모습(출처 : 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 김호세아

관련사진보기

   
이날 보육지부는 10월 25일부터 11월 14일까지 전국 보육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현장 보육교사들의 감정노동 실태를 알렸다.

응답자의 81.7%(236명)가 보육교사가 감정노동 종사자임을 알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경험에 대해서는 응답자 대부분인 97.9%(283명)가 감정노동을 경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이런 높은 감정노동 경험에도 '학부모 응대 시 감정노동 보호조치 경험이 없다'는 응답은 91.5%(259명)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 경험이 적지 않음에도 제대로 보호조치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난 것이다. 

감정노동 보호를 위한 8대 현장요구안 중 가장 시급한 요구로는 ▲학부모와 아동권리 보호만 있고 보육교사 인권은 무시하는 보육현장 개선 ▲24만 보육교사를 아동학대 예비범죄자 취급하는 보건복지부 매뉴얼 전면 재검토 ▲보육교사 인권 무시하고 무한 감시 가능케 하는 CCTV 열람 및 관리매뉴얼 개선 등이 1~3위로 꼽혔다. 

  
보육지부의 감정노동보호 8대 현장요구(출처 : 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보육지부의 감정노동보호 8대 현장요구(출처 : 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 김호세아

관련사진보기

 
공공운수노조는 조사결과 공개와 더불어 감정노동 현장사례 등을 발표하고 현장개선을 요구하며 보건복지부 면담을 촉구했다.

태그:#공공운수노조, #보육지부, #보육교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