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인터넷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인터넷기자단 공동인터뷰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필요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없다고 16일 밝혔다. 그는 "다만 내년 본예산에 편성할 것이냐는 문제를 제가 양보한 것"이라며 향후 임시국회에서 다뤄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인터넷신문사 기자단 간담회에서 '대선 전에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소상공인 지원, 전국민 피해에 대한 위로와 지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한다"고 입을 뗐다. 이어 "똑같은 돈으로 소상공인 지원과 국민소득 지원을 동시에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이중효과가 있는 방식을 선택하는 게 맞다"며 전국민 재난지원금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소상공인 지원방식은 대개 대출을 해주는 금융지원, 재정지원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게, 가장 근본적인 건데 매출을 늘려줘야 된다. 이 세 가지 방식에서도 우리나라는 금융지원에 집중해서 빚쟁이로 만들었다. 안 그래도 가계부채가 제일 높은데, 증가율도 제일 높다. ...(중략)... 그래서 좀 전체적으로 소상공인의 소비 매출을 늘려주는 방식의 국민 지원이 경제유발 효과도 부르고, 양극화 완화효과도 크고, 소득지원효과도 크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 후보는 "지금까지 (국가에서) 지원된 가계 직접지원금액은 1인당 50만 원도 안 되기 때문에 100만 원 선까지 늘려야 한다"며 "25조 원 정도 추가 지원해도 외국의 통상지원금액에 미달한다"고 했다. 거듭 "소비쿠폰 형태로 소상공인 매출을 늘려주면서 동시에 국민 개개인의 소득을 늘려주는 이중효과가 있는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당연히 앞으로도 늘려나가야 된다"고도 말했다.

이 후보는 "다만 이번 정기국회에서 내년 본예산에 편성할 것이냐는 문제를 제가 양보한 것"이라며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필요 없다고 한 게 아니라 필요한데, 작전상 이번 정기국회에서 편성하는 것을 양보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걸 양보하지 않으면 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얻기 어렵다고 하고 절차상 문제도 있고, 정부 입장도 있다고 해서 양보한 것"이라며 "포기한 건 아니고, (말을) 바꾼 것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민주당, #대선, #전국민 재난지원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