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양승준 보건의료노조 충북지역본부장이 13일 글로컬캠퍼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양승준 보건의료노조 충북지역본부장이 13일 글로컬캠퍼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제공)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노동단체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충북북부지사 개소식을 여는 건국대법인을 규탄했다.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 충주·음성지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지부는 13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국대법인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노동안전보건공단 충북북부지사 개소식을 여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충주시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건국대법인은 최근 충북 북부권(충주, 음성, 댄양, 제천) 기업들의 효율적인 산업안전 보건 관련 민원업무 처리와 건강한 일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충북북부지사를 신설했다.

또 건국대법인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산업체에 전반적인 안전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안전보건공단 충북북부지사' 개소식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이면에서 건국대법인은 산업보건 의료인력 수급이 원활하지 않고 수수료가 낮아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2022년 3월부터 충주병원에서 해왔던 특수건강검진과 보건관리대행 업무 중단을 선언했다.

노동단체들은 "건국대법인이 책임져야 할 지역산업체 노동자들의 건강검진은 내팽개치면서 노동안전보건공단에 사무실자리 하나 마련해주는 것으로, ESG(환경‧사회적 가치‧지배구조) 경영이라며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을 것 같은가?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비판했다.

건국대 충주병원이 특수건강검진과 보건관리대행업무 중단을 선언함에 따라 앞으로 충주 및 인근 지역 370개 업체 및 1만 4천여 명의 노동자는 과태료를 내거나 타 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할 처지가 됐다. 

노동단체들은 "건국대법인은 지난 15년 동안 돈벌이를 위해 서울병원에만 수천억 원을 투자할 뿐 정작 지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의과대 설립 허가를 받고 실습병원으로 운영해 온 충주병원에는 단 한 푼도 투자하지 않더니 이제는 노골적으로 충주지역 노동자들의 건강검진까지 내팽개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유자은 이사장은 ESG경영, 사회적책임이라는 새빨간 거짓말은 이제 그만하고 당장 건국대충주병원의 특수건강검진, 출장검진, 보건관리대행업무부터 유지하라"고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