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탄소중립선언 1주년인 10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21.12.10
 문재인 대통령이 탄소중립선언 1주년인 10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21.12.10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를 주재하고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해 탄소중립은 세계 선진국의 일원인 대한민국이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은 주요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산업·에너지 탄소중립 대전환 비전과 전략'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서 "탄소중립으로 가속화되는 글로벌 산업 판도의 대전환 속에서 우리 스스로를 고탄소 유리 천장에 가두지 말고 더 높고 넓은 미래의 저탄소 시장을 향해 힘차게 도약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 선포 1주년을 계기로 열린 이번 행사가 탄소중립을 향한 민·관 의지를 결집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산업·에너지 업계로부터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앞으로 30여 년간 추진해 나가야 할 중장기 과제와 정책 방향성을 담은 '산업·에너지 탄소중립 대전환 비전과 전략'이 발표됐다.

전략에는 2050년 석탄발전 완전 중단을 목표로 오는 2034년까지 노후석탄 발전소 24기를 폐지하고 잔존 석탄발전소도 사업자와의 협의를 통해 조기 감축을 유도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2050년 전력 구성을 청정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고 산업 R&D를 탄소중립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는 한편, 핵심 기술·설비투자에 대한 세제·금융 지원과 함께 예측 가능한 탄소가격체계를 장기적으로 구축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한 미래 모빌리티, 수소·재생에너지 인프라 등 대규모 투자와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그린 인프라 분야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탄소중립 실현 핵심 엔지니어링 기술을 신수출 산업으로 육성하는 계획도 제시됐다.

석탄·내연차 등 전통산업의 신산업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친환경 상생형 일자리 모델도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저탄소 전환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 깊은 감사와 격려를 전했다. 아울러 탄소중립이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한 차원 더 향상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총력 지원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참석 기업인들과 주제별 토론을 통해 탄소중립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탄소중립은 매우 도전적 과제이므로 우리 기업들의 부담감이 상당하다는 데에 대해서도 깊은 공감을 표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한 경제5단체장과 기업인 20명이 참석했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탄소중립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