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수내동)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흔히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 분노, 수면 장애, 강박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바른 명상법과 수행의 방법들을 통해 극복할 수 있길 바랍니다.[기자말]
요즘 저희를 찾아오는 많은 분은 자녀의 우울함이나 불안 등 정신 건강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이렇게 현대의 젊은 세대는 불안, 우울, 불면, 트라우마 등 다양한 정신적 문제에 시달리고 있고, 이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흔한 문제입니다. 

여러 부모의 고민을 들어주면서 알게 된 공통점이 있습니다. 부모들은 일단 자녀가 나이가 많든 적든 상관없이 걱정을 많이 합니다. 자녀가 괴로워하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없으니 너무나도 당연한 반응일 것입니다. 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자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정신적인 문제에 시달리는 자녀를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 등의 수많은 생각으로 혼란스럽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부모의 흔한 반응은 이런 자녀의 정신 문제가 자신의 탓은 아닌지,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쉬지 않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자녀가 괴로움을 표할 때마다,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서 악화하는 건 아닌지 끊임없이 걱정합니다. 그로 인해 부모도 자책하며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조차도 사실을 부인하고 모든 게 괜찮다고 믿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이런 문제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자녀가 이미 정신질환약을 처방받았는데도 이를 부인하고, 자녀를 비난하고 화를 내는 일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은 가족적인 번뇌입니다. 가족 내 한 사람이 우울하면 보통 가족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우울한 사람이 있다면 보통 가족 내에 우울증의 내력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은 가족적인 번뇌입니다. 가족 내 한 사람이 우울하면 보통 가족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 우울은 전염됩니다. 일반적으로 우울은 가족적인 번뇌입니다. 가족 내 한 사람이 우울하면 보통 가족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 셔터스톡

관련사진보기

 
이렇게 정신 건강의 문제는 해결 방법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육체적 건강은 가시적으로 드러날 수 있지만, 정신적 문제는 드러나기도 전에 이미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퍼져나갑니다. 그러므로 정신적 문제는 오히려 더 복잡하기 풀어나가기 어렵고, 평생 다스려야 할 컨디션이기도 합니다. 

자녀의 정신 건강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우선 부모가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만약에 그게 잘 안된다면, 타인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부모가 너무 걱정이 많으면 자녀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해집니다. 그러면 자신의 삶도 서서히 망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그것이 장기화되면, 매일 자녀의 문제에만 너무 포커스를 맞춘 나머지 자신의 삶이 무너지고 있으면서도 알 수 없습니다. 

부모가 정신적, 감정적으로 안정적이어야 진정으로 자녀를 도울 수 있습니다. 자녀가 먼저 도움을 청하기도 전에 과도한 걱정으로 도와주려고 하거나, 잘못을 지적하면 자녀의 상태를 악화시킬 뿐입니다. 적절한 거리를 두고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그것이 자녀를 도와줄 수 있는 최상의 길입니다. 

덧붙이는 글 | 명상하다 생긴 의문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세요. 대답해드릴 수 있는 질문이라면 다음 기사에 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LA 위산사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하였고, 스승의 지침에 따라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수행 정진 중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