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의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발표를 보도하는 NBC 뉴스 갈무리.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의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발표를 보도하는 NBC 뉴스 갈무리.
ⓒ NBC

관련사진보기

 
미국이 끝내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diplomatic boycott)으로 강행하면서 미중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각) "바이든 행정부는 신장자치구에서의 지속적인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등 심각한 인권 유린을 고려해 어떤 외교적 및 공식적 대표단도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지만, 각국 정부의 고위 인사가 개막식이나 폐막식에 관행적으로 참석해왔던 것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미국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마이크 펜스 부통령, 2020 도쿄 올림픽에는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를 보낸 바 있다.

서방 국가와 인권단체들은 중국이 신장자치구의 이슬람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이 공산당에 충성하도록 강제 수용소와 재교육 시설을 운영하며 인권을 탄압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미국 정계에서는 여야를 넘어 이번 올림픽에 선수단을 보내지 말고, 미국 기업의 후원도 철회하는 등 '완전 보이콧'(fully boycott)을 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팀 라이언 민주당 하원의원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에 인권 탄압의 책임을 묻기 위해 외교적 보이콧에 나선 것은 환영하지만, 충분하지는 않다"라며 "중국은 올림픽을 개최의 영예를 누릴 자격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톰 코튼 공화당 하원의원도 "외교적 보이콧은 절반의 조치에 불과하다"라며 "미국 기업이 중국 공산당에 재정적 도움을 주어서는 안 되며, 미국 선수단을 중국 권위주의 정권의 위험에 노출시켜서도 안 된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사키 대변인은 "올림픽을 위해 열심히 훈련해온 선수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라며 "공식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것으로도 분명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치적 조작" 규탄... '보복' 경고하기도 

중국은 즉각 반발했다. 주미 중국대사관의 류펑위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할 정치적 조작"이라며 "그 사람들이 오든 말든 누구도 신경쓰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는 미국 정치인들을 초청한 적도 없는데, 황당하게 외교적 보이콧이 등장했다"라며 "이런 가식적인 행동은 올림픽 헌장의 정신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미중 관계의 중요 영역에서의 대화와 협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며 "만약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반드시 단호한 반격에 나설 것"이라고 보복을 경고하기도 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공식 이미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공식 이미지
ⓒ 국제올림픽위원회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미국은 더 나아가 다른 나라들도 외교적 보이콧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로버트 메넨데스 미 상원 외교위원장은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는 다른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도 동참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의 전통적인 우방인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도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어 이날 백악관의 발표에 따라 '도미노 현상'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반면에 중국과 가까운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겠다고 일찌감치 선언하며 중국에 힘을 실어줬다. 

'반쪽 올림픽', 냉전 시절로 회귀하나 

이번 사태를 계기로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대회가 정치적 갈등의 도구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중국도 미국에서 열릴 2028 로스앤젤레스 하계올림픽을 보이콧하는 악순환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미소냉전 시절이던 1980년 구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이유로 지미 카터 당시 대통령이 모스크바 하계올림픽에 대한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고, 서방 60여 개 나라가 동참하며 '반쪽 대회'로 열렸다.

그러자 구소련을 비롯한 동구권 14개국도 차기 대회인 1984 로스앤젤레스 하계올림픽을 보이콧한 바 있다. 

올림픽을 주관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난처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IOC 대변인은 이날 백악관의 발표가 나온 뒤 "대표단 파견은 각국 정부의 순수한 정치적 판단"이라며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차원에서 각국의 판단을 절대적으로 존중한다"라고 밝혔다.

다만 "미국 선수단이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은 정치를 넘어선 일이고, 우리는 이를 환영한다"라며 외교적 보이콧의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 했다.

태그:#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미중 갈등, #국제올림픽위원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