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윤창현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윤창현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이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축사를 통해 "언론인에 대한 비판은 좋지만, 언론을 부정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식 및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서 축사를 했다.

윤 위원장은 "현재 너무나 비약적인 속도로 언론환경 인터넷언론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며 "초창기 인터넷언론인들이 겪었던 고초와 노고들이 쌓여 비약적으로 인터넷언론인들의 역할과 위상이 달라진 시간들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전통미디어라고 말하는 래거시 미디어의 역할만큼이나 인터넷언론의 시회적 역할과 책임이 중요해진 시기인 것 같다"며 "언론중재법 이슈와 다른 어려 정치 현안에 대한 정보 제공 등에 있어, 기존 레거시 미디어가 따라가지 못할 정도에 속도와 정보량이 인터넷공간에서 넘쳐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그래서인지 새로운 고민이 생겨난 것 같다"며 "수많은 정보 중 어떤 것을 취사선택해 독자들에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들이 너무 깊어졌고, 포털의 지배적 환경 속에서 정보의 순도를 가려내기보다, 자극적인 정보를 빨리 유통시켜야 도움이 되는 왜곡된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고도 했다.

이어 "언론노조와 인터넷기자협회가 함께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며 "앞으로 그런 길에 인터넷기자협회와 언론노조가 함께 힘을 합쳐 언론개혁의 본질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 환경 빠르게 바뀌었지만... 진실 접근하려는 언론인들 노력 존중받아야"

특히 그는 "최근 미디어 환경이 페이스북 등을 기반으로 해, 누구나 목소리를 내고 누구나 미디어가 될 수 있는 세상이지만, 그렇다고 그 공간이 인터넷이라고 해서 누구나 언론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취재현장에 작은 현실의 조각들을 취합하고 진실에 접근하기 위한 직업적 노력, 혹은 인터넷 공간에서의 잘못된 정보들 때문에 언론인들에 대한 비난이나 비판을 (당사자들이) 가슴 아프게 받아들일 수 있겠다라는 생각도 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언론인에 대한 비판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민주주의에 핵심적인 실천과 제도로서 언론을 부정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논의가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본질적인 가치를 더 받아들이고 언론자유와 정치적 독립이라는 고유의 운동 목표를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터넷기자협회가 많은 역할을 해주시리라 기대를 하고 있다, 언론노조도 그 길에 인터넷언론인들과 함께 정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위원장은 "오늘 한국인터넷기자상을 수상하시는 모든 분들께 마음을 담아 축하의 인사를 전하겠다"고 피력했다.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식 및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서 참언론상 김어준 대표, 인터넷기자상 본상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 등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 수상자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식 및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서 참언론상 김어준 대표, 인터넷기자상 본상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 등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열린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 및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한국인터넷기자상 본상에 전혁수 <뉴스버스>기자가, 참언론상에 방송인 김어준 씨가 가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다음은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각 부문 수상자이다.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본상(보도 부문) :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보도 부문) : 윌리엄 문(문기성) 기자(백악관 출입)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 김어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겸 <딴지일보> 발행인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우수의정상: 김용민 의원(민주당), 배진교 의원(정의당)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의정상: 홍진아 부천시의원, 정윤경 경기도의원(군포1)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자치행정상: 임병택 경기도 시흥시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노동존중사회상: 박해철 한국노총 공공노련 위원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평화통일상: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교육봉사상: 권금상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사회공헌상: 김태환 농협축산경제대표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NGO상: 김한메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 대표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대중문화상: 선동혁 영화배우(<그대 어이가리>(a song for my dear, 이창열 감독) 주연 배우


 

태그:#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축사, #방송인 김어준 참언론상, #전혁수 기자 인터넷기자상 본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