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일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기 위해 열린 '거제시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지난 1일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기 위해 열린 '거제시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 미디어 경남N거제

관련사진보기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기 위한 거제시의 용역보고회가 지난 1일 시청 소통실에서 진행됐다.

대영유비텍이 진행한 '거제시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는 변광용 시장을 비롯해 시의원·관계 공무원이 참석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질의와 의견을 수렴·반영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7월부터 스마트시티 사업을 계획한 시는 8월 착수보고회, 10월 1차 관련부서·유관기관 인터뷰 및 공무원 설문조사, 11월 스마트도시 조례안을 마련했다.

이어 올해 2월 스마트도시 조례 제정과 4월에 중간보고회, 3차례의 자문단 및 실무협의회를 거쳐 최종보고회를 진행했으며 이달 안으로 최종안을 수정해 국토부에 스마트시티 승인 요청을 할 계획이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스마트시티 사업을 기존 대도시에서 중소도시로 확장하면서 오는 27~29일 공모를 받아 내년 2월초 확정하기 때문에 용역사나 거제시 입장에서 지체할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스마트시티는 ICT기술이 접목된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하며, 스마트시티 건설은 이러한 시설을 토대로 더욱 편리한 시민복지 실현에 목적을 두고 있다.

용역사에 따르면 거제시가 스마트시티 인증 도시가 되려면 국토교통부 산하 스마트 공간 연구센터에 스마트도시 인증을 신청해 3등급(1400점 이상)을 받아야 하지만 거제시의 스마티 시티 인증 점수는 현재 4등급(1000점 이상)으로 중소도시 하위권에 속한다.

스마트도시가 되려면 기반시설(시민 편의를 위한 자동화 시설 등)이 어느 정도 갖춰져야 하지만 지역 소도시인 거제지역의 경우 아직 도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기반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용역사는 거제시가 스마트시티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2022년부터 2026년까지의 시민체감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발굴과 거제형 스마트도시 모델 창출을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특히 용역사는 거제시가 '친환경 해양도시', '깨끗한 관광 도시', '일상의 안전 도시', '즐거운 포용 도시'라는 4개 목표와 12대 전략 추진을 진행해야 스마트시티로 도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12대 전략 추진중 분야별 주요 서비스를 보면 환경과 에너지(수자원 등)을 위한 스마트 환경 부분이 11개 분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시민 교통편의를 위한 스마트 교통이 9개, 시민의 근로·고용을 위한 스마트 경제가 7개, 지역 문화·관광·스포츠를 접목한 스마트관광 7개, 방범·방재를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 분야가 6개, 편리한 행정을 위한 스마트 행정이 2개 분야 순이었다.

이를 위해선 스마트도시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만들고 전담조직을 구축해 체계적인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결론이다. 그러나 용역보고회에 이어 진행된 질의와 의견을 수렴·반영 순서에선 용역사 보고서의 실효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시의원과 거제시 각 부서장의 보완 요구도 적지 않았다.

국비사업이지만 예산의 50%를 시가 부담해야 하는 만큼 예산 조달에 대한 계획이 필요한데다 보고서 에 실행 후 활용된 국내 사례보다 미래 예측 및 외국사례가 많아 국내 적용이 쉽지 않아 보여서다.

시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나온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한 최종 보고서를 올해 안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거제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경남N거제 최대윤, #스마트시티, #거제시 스마트시티, #스마트도시 조례 제정,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단체회원으로 경남 거제시의 전반적인 현황 및 사건사고 등을 알리고자 함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