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세번째)가 2일 제주의 한 식당에서 제주도당 관계자, 4.3유족회 관계자들과 식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제공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세번째)가 2일 제주의 한 식당에서 제주도당 관계자, 4.3유족회 관계자들과 식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제공
ⓒ 제주의소리

관련사진보기


잠행 3일째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일 같은 당 윤석열 대선 후보 측이 자신을 당무에서 배제하고 음해해왔다고 주장하면서 관련 인사에 대한 인사조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해당 인사를 선대위에서 배제하고 당대표 권한 행사를 보장하지 않는 한 복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2일 제주도에 도착해 4.3 사건 피해자 단체 등을 만난 이 대표는 4.3평화공원에서 여러 언론사 취재진과 만나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지난달 30일부터 당무를 거부해왔다는 시각에 대해 "이것(잠행 행보)이 당무 거부라는 얘기를 하는데, 우리 (윤석열) 후보가 선출된 이후에 나는 당무를 한 적이 없다"라며 "후보의 의중에 따라 사무총장 등이 교체된 이후 나는 딱 한 건 이외에 보고를 받아본 적이 없는 것 같다"라고 했다.

이어 "(조직부총장이던) 김석기 의원과 (전략기획부총장이던) 성일종 의원을 교체해달라는 요청을 (권성동) 사무총장이 한 것 외에는 나는 당무에 대해서 어떤 보고도, 협의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당무 공백이 발생했다는 인식 자체가 이해 가지 않는다"라며 "현재 당무 공백은 없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애초 당무에서 배제해버려서 할 당무가 없는데, 무슨 당무를 거부했다고 하느냐는 취지다. 

당대표의 고유권한으로 임명한 한기호 사무총장을 권성동 의원으로 교체한 데에 이어 김석기 부총장을 박성민 의원으로, 성일종 부총장을 윤한홍 의원으로 교체한 일 외에는 선대위 측이 이 대표와 논의를 한 일이 없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당대표와 대선 후보를 이간질하는 발언이 계속되고 있으며, 해당 인사를 선대위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선대위) 핵심 관계자 말로 언급되는 나에 대한 모욕적인 발언들은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라며 "특히 '이준석이 홍보비를 해 먹으려고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인사는 후보가 누군지 알 거다. 모르신다면 계속 가고, 아신다면 인사조치가 있어야 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준석의 제주 작심발언
"당무 공백? 후보 선출 이후 난 당무 한 적 없다... '이준석 홍보비' 발언 인사, 조치 해야"
물러서지 않는 윤석열
"순리대로 풀기 위해 많이 기다려... 이제 뭐 본인도 리프레시 하시라"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후 "익명 인터뷰하고 다니는 그분, 이제 대놓고 공작질을 하고 다닌다", "^^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 "^_^p" 등의 게시물을 페이스북에 올린 뒤 잠적했다. 이를 두고 술을 마시고 홧김에 올린 글인 것 같다는 당내 인사들의 설명이 있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다음날인 11월 30일 원내대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어제 술을 많이 마신 뒤) 완전히 헤매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것을 두고도 이 대표는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그는 "그게 우발적인 메시지라고 보시는 분들은 그렇게 평가절하하면 안 된다"라며 "분명히 인선 과정에 있어서도 우려되는 지점들을 계속 이야기했고, 지휘체계에 대해서도 제 나름의 우려가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윤석열 후보는 갈등 봉합에 나설 생각이 없어 보인다. 이날 오후 '스타트업 정책토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윤 후보는 "순리대로 풀어가기 위해 많이 기다렸고, 여러 방식을 통해서 소통하려고 노력했다"라며 "나도 무리하게 압박하듯이 할 생각은 사실 없다"라고 못 박았다.

이어 "아까 오찬 중에 (이 대표가) 제주도로 옮겨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오늘 저녁에 예정된 일정이 있으니 그거 마무리하고, 이제 뭐 본인도 리프레시(기분전환)를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오늘 밤이라도 이 대표 찾아가라"..."뭘 찾아가? 말도 안 되는 소리" 당내 고성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의 한 음식점에서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의 한 음식점에서 상임고문단과 오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당대표와 대선 후보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법을 두고도 당내 의견이 분분하다. 2일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진행된 윤석열 후보와 당 상임고문단의 오찬 자리에선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신경식 상임고문은 윤 후보에게 "불쾌하고 불편하더라도 꾹 참고 당장 오늘 밤이라도 이 대표가 묵고 있다는 곳에 찾아가라"라며 "윤 후보가 검찰에서 법을 휘두르던 성격을 가지고 정치를 하면 잃어버리는 표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충고했다.

그러자 권해옥 상임고문은 "뭘 찾아가"라며 "어디서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변 사람들이 권 상임고문을 말렸고, 김병민 대변인이 "권 상임고문 말씀까지 청해 듣고 비공개로 하자"라고 말하면서 상황은 진화됐다.

같은 날 오후 진행된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끝내고 나온 의원들도 의견이 엇갈렸다. 국회 본청을 나가던 한 중진 의원은 <오마이뉴스>에 "의총에선 별 얘기 없었다"라면서도 '누가 먼저 사태 진화에 나서야 된다고 보느냐'는 물음엔 "이준석이가 그러면 안 된다. 당 대표가 그러면 되겠나"라고 말했다.

하지만 또 다른 중진 의원은 의총이 끝난 뒤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윤 후보가 없는 우리 당은 상상이 안 되지만, 이 대표가 없는 우리 당도 말이 안 된다. 이 대표가 2030 지지를 모아온 것 아니냐"라며 "맏형(윤석열)이 손 내밀어야 한다"고 봤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지인과의 오찬을 위해 식당을 찾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인사차 잠시 방문한 뒤 식당을 나서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지인과의 오찬을 위해 식당을 찾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인사차 잠시 방문한 뒤 식당을 나서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준석, #윤석열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