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박람회" 개회식.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박람회" 개회식.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박람회" 개회식.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박람회" 개회식.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기후위기 대응'을 중심적으로 논의하는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박람회'가 열리고 있다.

경남도는 "기후위기에 대한 사회혁신적, 공동체적 해법"을 주제로 2일부터 4일까지 사흘 동안 창원컨벤션센터와 경남도청에서 행사를 열고 있다.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박람회"는 세 번째다.

첫날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개회식에는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김영진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소장, 이찬원 경상남도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하병필 권한대행은 인사말을 통해 "기후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해법은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노력과 실천이 모이는 것"이라며 "경남도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협력의 힘들이 더욱 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국제포럼은 2일"기후위기에 맞서는 경남 청소년 영상", "기후위기에 대한 사회혁신적, 공동체적 해법", "도시와 삶의 전환", 3일에는 "국제청년혁신가 경남지역문제 현장사례연구 발표", "지역에너지-공동체가 만드는 전기", "정의로운 전환과 노동조합의 대응"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요르고스 칼리스(Giorgos Kallis) 스페인 바르셀로나대학 교수와 카이사-리타 코스키넨(Kaisa-Reeta Koskinen) 핀란드 헬싱키시 기후중립단장,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부소장은 헬싱키시 사례로 예를 들면서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로컬공동체와 탈성장 과제, 로컬공동체 기반 연대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경남이 고민해야 될 과제와 실천방안을 논의한다.

요르고스 칼리스 교수는 "경제성장에 관한 기존의 관점을 벗어나야만 기후위기에 대한 진정한 대처가 가능하다"라고 했다. 그는 '보편적 돌봄소득 지급', '주4일제 실시', '공유재 보호를 위한 사회적 경제의 활성화' 등 지역공동체 중심의 대안적 정책과 사례를 제시한다.

카이사-리타 코스키넨 단장은 '헬싱키시 2030 탄소중립계획'을 소개하면서 2019년에 세웠던 2035년 탄소중립도시 목표를 5년 앞당겨 2030년으로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이유진 부소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탈석탄, 탈내연기관, 식생활 전환 등 기존의 경제사회시스템에서 대전환을 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케르코 반하넨(Kerkko Vanhanen) 포럼비리엄 헬싱키 총괄과 정석 서울시립대 교수가 핀란드 헬싱키의 스마트도시 '칼라사타마' 사례를 언급하며, 앞으로 지향해야 할 도시의 비전에 관하여 발표한다.

슈테판 그생어(Stefan Gsänger) 세계풍력에너지협회 사무총장과 이정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강성일 신용보증기금 선임차장이 '지역공동체 에너지'의 전세계 사례, 국내 상황과 과제에 관하여 발표한다.

프레레릭 모흐(Frederick Moch) 독일노총 정책단장과 남종석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오기형 금속노조 부장이 독일의 사례와 경남의 상황, 노동조합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고,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경남의 산업전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일자리 위기에 대한 노동의 대응과제를 논의한다.

4일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경남기후도민회의가 열린다. 이날 오후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서울환경영화제 그린아카이브에서 제공하는 영화 <2040>,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레시피>가 상영된다.

태그:#사회혁신, #경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