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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운진 대목장 제55호 무형문화재 지정 보유자 .
ⓒ 최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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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양식의 변화에 따라 전통건물이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충남 서산시 부석면에는 전통기법으로 건축한 '대목장 전수관'이 있다. 문화재청을 검색하다 보면 대목장이란 뜻이 자세히 나타나 있다.

'대목장(大木匠)은 장인이 합쳐진 말이다. 대목이란 집의 구조체에 해당하는 기둥, 보, 도리, 공포를 짜고 추녀내기, 서까래걸기 등 지붕 등을 만드는 일이다. 장인은 손으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또는 예술가의 창작활동이 심혈을 기울여 물건을 만드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대목장이란 대목 분야의 장인 다시 말하면 대목 분야 총책임자를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대목장은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됐다.

15세에 입문해 50년을 훌쩍 넘은 현재까지도 전통건축 분야에 정진해온 장운진 선생은 뛰어난 전승기량은 물론, 전통도구와 시설을 체계적으로 갖춘 공방, 그리고 전승체계를 잘 갖추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3년 전 대목장으로 등재되기도 했다. 지난 11월 27일 오랜 세월 한 분야에 정진해온 장운진 선생을 만나 인간문화재로 인정받기까지의 못다 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2019년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55호로 지정된 대목장을 만나게 돼서 영광이다. 이 길로 입문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가난 때문이었다. 우리 아버지는 서산시 가사리에서 대목으로 잘 알려진 분이셨다. 6남매 중 다섯째인 나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가 일하는 곳으로 자주 따라다니며 종일 옆에서 나무를 가지고 놀기도 했다.

10살 무렵,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학교에 입학했다. 하지만 고난은 그때부터 시작됐다. 나는 늘 매를 맞았다. 이유는 돈이 없어 책을 사지 못해 빈 보자기를 가지고 학교에 갔고, 더구나 육성회비를 내지 못해 늘 주눅 들어 했다.

너무 맞아서 살 수가 없어 산으로 도망을 가기도 했다. 이러다간 곧 죽을 것 같단 생각에 집에서는 학교 간다고 말하고 낮 동안에는 배를 쫄쫄 굶으며 산속에 숨어 있었다. 그런 시간이 자그마치 2년이었다. 하지만 꼬리가 길면 잡힌다고, 부모님께 그만 들키고 말았다.

13살부터 지게를 지고 산으로 올라가 나무를 하러 다녔다. 또 시간이 나면 소를 몰고 논밭 가는 연습을 하기도 했다. 잘해야 남의 집으로 머슴갈 수 있기 때문이었다.
내 나이 16살, 배라도 채우라며 아버지는 나를 1년에 쌀 3가마를 받고 이웃집으로 머슴을 보냈다. 그 집에는 서산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내 또래 친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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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험관에서 시연을 하고 있는 모습 .
ⓒ 최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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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구 집에서 머슴살이가 결코 만만치 않았을 것 같은데 기억나는 일이 있다면?
"파란만장했다. 초등학교도 제대로 나오지 못한 나로서는 늘 부러움의 대상이 바로 내 친구였다. 그 친구는 이런 나를 얼마나 무시했던지 하루는 자신의 가방을 도랑으로 던져버리더니 나보고 마치 개처럼 집어오라는 것이었다.

자존심이 너무 상했다. 주인집 아들이고 뭐고 간에 대판 싸움을 하곤 집으로 와 버렸다. 더 이상 안 산다고 하는 아들을 보며 아버지는 '1년은 무조건 채워야 한다'는 말로 다시 돌아갈 것을 종용했다. 어쩔 수 없이 다시 그 집으로 돌아가 약속한 날짜까지 꽉 채우곤 미련 없이 돌아서 나왔다.

당시 일 잘한다는 소문이 퍼졌다. 2년째에는 쌀 7가마에 다시 머슴으로 갔다. 숱한 눈물과 아픔이 서린 머슴살이. 자그마치 12년이나 더 그런 생활을 해야 했다. 그 사이 세경을 더 받으려고 간 곳이 집 짓는 집이었다. 그것은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순간이었다.

낮에는 데모도(기능공을 도와 함께 일을 하는 조공)를 하고, 밤에는 집으로 돌아와 아버지의 연장 등을 살펴보며 공부를 해나갔다. 이것을 통하여 목수가 상비로 쓰는 연장의 쓰임새나 구조 등을 알게 됐고, 일부 연장은 아버지 것을 보고 똑같이 따라 만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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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운진 대목장의 가족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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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젊은 시절 농기계를 직접 만들었다는 소리를 들었다.
"일머리가 좀 있었던 것 같다. 목수들이 일을 할 때 어깨너머로 많은 것을 배웠다. 또 아버지의 손재주를 많이 이어받아서인지 목수들이 먹줄을 해 놓고 쉬거나 다른 일을 할 때 자귀로 나무를 깎아 놓는 일을 해놓기도 했다. 처음에는 목수들이 눈살을 찌푸렸지만, 나중에는 내가 해 놓은 것을 보곤 아주 놀라워하며 만족해 했다. 그리고 더 이상 싫은 눈치를 주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도 스스로 대견한 일이 또 있다. 가을에는 비싼 탈곡기를 이용하여 타작을 했다. 당시 탈곡기 한 대는 약 40만 원 정도였는데 내가 직접 고안해서 제작했다. 이것은 다른 집에서 일할 때 탈곡기의 제원을 확인하고 집에 돌아와 똑같이 만들어 본 것이다.

또 가마니틀도 직접 만들었다. 다른 집 가마니틀을 보곤 기억해 두었다가 직접 제작하여 겨울에 가마니를 짜서 팔아 생활비를 벌었다. 이리저리 돈을 벌어 드디어 내 나이 26살에 집사람과 결혼식을 올렸다. 땅 3660평을 그 당시 돈으로 45만 원에 구입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으로 신혼집을 멋지게 짓고 분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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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주 현장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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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적인 목수의 길로 들어서면서 기억나는 의뢰인은?
"아무래도 첫 의뢰인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팔봉면에 사는 처외숙이었다. 장모님이 내 자랑을 얼마나 했던지 으리으리한 집을 지어달라는 것이었다. 'ㄷ'자의 17칸 집으로 약 30평을 짓는다는 것이다. 속으로 얼마나 걱정했는지 잠을 다 설칠 정도였다.

밤마다 종이를 펴놓고 평면도를 그려보면서 집 짓는 상상을 했다. 직접 산으로 올라가 나무를 베고, 깎고, 말리는 작업으로 재료 조달을 해나가며 집을 짓기 시작했다. 초석을 놓을 때였다. 갑자기 처외숙이 헐레벌떡 뛰어 와 '왜 추조 하나를 빼 먹느냐?"며 호통을 쳤다.

알고 봤더니 인근에 있는 목수가 일거리를 빼앗긴 데 대한 분풀이로 처외숙에게 '추조 하나를 빼먹었다'는 말을 한 것이다. 나는 처외숙에게 '거꾸로 가나 바로 가나 서울만 가면 됐지. 뭐 그걸 걱정하냐'고 말했지만 부아가 났다.

그 뒷날부터 내 공법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싶단 생각에 당시 인부 4명을 데리고 그 큰집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빠른 시일내에 완공했다. 틈 하나 없이 기가 막히게 맞는 것을 본 마을 목수는 다짜고짜 내 앞에서 무릎을 꿇더니 '선생님 제가 이런 공법을 잘 몰랐습니다. 너무 경솔했습니다. 제발 용서 해주십시오'라며 싹싹 빌었고, 처외숙은 크게 웃으며 무릎을 쳤다.

나는 그 사람에게 '한날한시에 난 손가락도 다 똑같을 수는 없지 않냐'며 '이것은 나의 새로운 공법'이라고 말해주었다. 내 공법은 인근으로 퍼져나갔고, 매년 2~3채의 집을 지어도 일이 밀릴 정도였다. 오죽했으면 '다른 목수에게 맡겨라'고 해도 기다리는 사람들이 늘어만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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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운진 대목장이 지은 한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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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재로 눈을 돌린 것은 어떤 계기라도 있었나?
"바쁘던 날이 언제였던가 싶게 어느 날부턴가 한옥은 자꾸 사라지고 양옥만 생겨나기 시작하더니 갈수록 쉬는 날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고민을 하던 차, 어느날 산으로 올라갔다. 그때 어떤 분이 아주 큰 나무를 캐고 있는 걸 발견했다. 궁금해서 물었더니 '문화재 수리를 하기 위해서'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내친김에 '나도 집 짓는 일을 하는데 일 좀 할 수 있냐?'고 물었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 문화재관리국(현 문화재청)으로부터 면허를 취득하게 됐다. 당시 목수만 200명 중에서 3명 합격했는데 그중에서 내가 1등으로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다.

나는 평소 '돈에 눈이 어두우면 안 된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 적은 비용으로 집을 짓는다는 것이 소문나면서 1988년 태안 이씨 문중 사당 작업 현장에서 김나경 선생을 도와 태안 이씨 문중 사당과 아산 외암민속마을 강희춘 댁 안채, 부여 무량사 산천왕문 등을 신축하고 보수하는 일을 했다.

그 뒤부터는 연달아 일이 터지기 시작했다. 서천 대목장 정영진 선생을 만나 서산 부석사 삼문 복원, 보령 백운사 요사채, 태안 충의사 복원, 홍성동헌 보수 등을 하며 전통건축 제작기법과 공구를 다룰 줄 아는 법을 배웠다.

이밖에도 무량사, 백운상, 해미읍성 객사, 갑사, 김좌진 장군 사당, 충렬사, 홍주향교, 공루각, 서산향교, 공주향교, 서광사, 고란사 대웅전, 면천읍성, 부여 일대 등을 보수하고 신축했다. 1995년도에는 부석사 대웅전을 완전 해체하고 그것부터 채우기 시작하면서 충남도에서 가장 바쁜 사람 중에 한사람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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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관과 체험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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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기억에 남는 문화재는 무엇이고, 또 수리하다 보면 아쉬운 점도 있을 텐데.
"서천의 문헌서원이다. 1년 반이나 하면서도 힘든 줄 모르고 했던 기억이 있다. 내 일이 천직인지 나는 목수 일이 힘들지 않다. 정말 어려운 걸 모르고 했다. 제일 기쁜 것은 건축을 하다 보면 실수 없이 100% 잘 맞았을 때가 가장 기분이 좋다. 내 손으로 한 것 같지 않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옛날에는 문화재에 들어갈 나무를 직접 깎아서 하다 보니 오래갈뿐더러 틀어짐이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제재소에서 가져오다 보니 휘어지고 틀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 요즘은 젊은 사람들이 힘든 일을 회피한다. 그래서 한옥은 전승자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배우는 사람이 나타나도 한 달 겨우 일하다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 버린다. 이유는 '자꾸 옮겨야 인건비 올라간다'는 얘기를 어디서 듣고 그러는 거란다. 제대로 된 기능인이 없다. 1~2년이라도 진득하니 배워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가장 아쉽다.

감사한 것도 있다. 대학 졸업하고 같이 일하자는 내 제의를 아들이 선뜻 받아들여 준 것이다. 지금 같이 일하고 있는데 너무 고맙다. 그 아이의 능력을 알아본 건 고등학교 시절이었다. 아들이 당시 천안에서 학교를 다녔다. 주말이면 쉴 만도 하건만 가까운 곳에서 문화재 보수 일을 하고 있으면 주말을 이용하여 아버지를 도와준다며 친구들과 함께 찾아와 팔을 걷고 일을 도왔다.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누군가는 묵묵히 이 길을 가야 하는데 그게 아들이란 것이 자랑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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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운진 대목장이 연꽃문양을 디자인하고 있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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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한옥 기능인들의 맥이 끊어질 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에 마음이 초조하다. 나는 적어도 내가 서산에 살고 있으니 내 제자는 차라리 서산 사람이 배웠으면 좋겠다. 건축 공법들이 다 다르다. 그러다 보니 외지에서 배워 온 사람들은 충남의 문화재 기법을 잘 모른다.

최근에도 배운다고 전화 오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런데 다짜고짜 '몇 주 배우면 되냐?'고 하더라. 또 '그걸 배우면 먹고살 만 하냐?'라는 질문을 하는데 그때마다 나는 난감해서 '그건 답변을 못 해주겠네요'라고 말하고는 전화를 끊어 버린다. 참 씁쓸하다.

한 사람의 노력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다. 전통 한옥에 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이것을 알릴 만한 기회가 적다. 이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만이 답인 것 같다. 현재 살고 있는 집 옆에 공간을 마련하여 전수관과 체험장을 만들었는데 이곳에서 후계자 양성을 체계적으로 하여 맥을 잇고 싶은 게 내 마지막 소망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산시대에도 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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