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28일 서초동 중앙지검 모습.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50억 클럽' 의혹 관계자들을 조사하고 있다. 이들을 모두 비공개 방식으로 소환해 검찰 측이 편의를 봐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26일과 27일 곽상도 전 의원,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을 불러 조사했다.
 28일 서초동 중앙지검 모습.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50억 클럽" 의혹 관계자들을 조사하고 있다. 이들을 모두 비공개 방식으로 소환해 검찰 측이 편의를 봐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26일과 27일 곽상도 전 의원,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을 불러 조사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월 6일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이른바 '50억 약속 그룹'의 명단을 공개하며 언급한 언론인 홍○○씨가 홍선근 머니투데이그룹 회장이라는 사실이 확인됐으나, 상당수 언론은 여전히 '언론인 홍아무개씨'로 매체명과 실명을 보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0억 약속 그룹'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인 화천대유자산관리가 50억 원씩 개발 이익을 챙겨주려 했다는 고위층 인사 6명으로, 박수영 의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명단을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당시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인천지검장 등 5명의 실명은 공개했으나 나머지 1명의 이름은 '언론인 홍○○씨'라고 실명을 가렸다. 

52일만에 공개된 '언론인 홍○○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 (자료사진)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 (자료사진)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홍○○씨가 홍선근 머니투데이그룹 회장이라는 사실은 52일이 지난 26일 YTN의 <검찰, '50억 클럽' 박영수·머니투데이 회장 동시 소환> 보도로 수면 위로 드러났다.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이 이날 박영수 전 특검과 '머니투데이 홍모 회장'을 불러 조사했다는 내용의 기사다.  

관련 보도를 종합하면 홍 회장은 2019년경 김만배 당시 <머니투데이> 기자로부터 세 차례에 걸쳐 매번 수십억 원의 돈을 빌리고 차용증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차용증을 썼고 (김만배씨에게) 돈을 빌린 뒤 수개월 내 갚았으며 차용도 대장동 개발사업과 무관하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YTN은 첫 보도부터 지금까지 홍 회장을 익명으로 보도하고 있다. 이밖에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중에선 <한겨레>가, 지상파 방송사 중에선 SBS가 홍 회장을 익명으로 보도했다. SBS는 '언론사 회장 A씨'라고 칭하며 <머니투데이> 매체명도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 26일 이른바 '50억 약속 명단'에 연루된 홍선근 머니투데이그룹 회장을 익명 보도한 SBS 뉴스 헤드라인과 실명공개한 MBC 헤드라인.
 지난 26일 이른바 "50억 약속 명단"에 연루된 홍선근 머니투데이그룹 회장을 익명 보도한 SBS 뉴스 헤드라인과 실명공개한 MBC 헤드라인.
ⓒ SBS-MBC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홍 회장이 소유한 <머니투데이>는 홍 회장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았다는 내용을 기사에 담지 않았다. 26일 관련 기사엔 박 전 특검의 피의사실과 검찰 조사를 받은 내용만 담겼다.

머투그룹 관계사인 통신사 <뉴스1>과 <뉴시스>도 마찬가지다. 26~28일 동안 보도된 관련 <뉴시스> 기사 7개엔 자사 소유주 홍 회장에 대한 언급은 찾아볼 수 없다. 검찰이 박 전 특검과 곽상도 전 의원, 권순일 전 대법관을 불러 조사했고 이들의 피의사실만 다뤘다. 

<뉴스1>은 28일 처음 언론인 홍모씨를 언급했다. <檢, 대장동 '50억 클럽' 수사 속도…관련자 연이어 소환>이란 관련 기사에서 검찰이 26일 "언론인 홍모씨를 소환조사"했고, 홍씨는 "소속 기자인 김(만배)씨로부터 세 차례에 걸쳐 차용증을 쓰고 수십억 원의 돈을 빌렸다는 의혹을 받는데,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통해 대장동 의혹과 무관하다는 취지의 소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실명을 공개한 시점은 언론마다 제각각이다. 검찰 소환이 확인된 26일부터 실명을 밝힌 매체는 9개 종합일간지 중에서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중앙일보> 등 5곳이다. KBS와 MBC도 26일부터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다음 날인 27일부터, <경향신문>은 28일부터 홍선근 회장의 실명을 밝혔다.

"언론 과오는 외면, 다른 분야는 추상같이 비판" 
 

언론이 법조계, 정·재계 고위직 피의자 실명은 바로 공개하면서 언론계 종사자 피의자의 실명 보도엔 인색하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지난 9월부터 현재까지 화천대유 자회사인 천화동인 7호 소유자로 120억 원을 배당받았던 배성준 전 머니투데이 법조팀장의 실명을 공개한 언론사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단 두 곳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9월 12일부터 11월 10일까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화천대유 보도를 검색해 분석한 결과 <머니투데이>, <뉴스1>, <뉴시스> 등의 매체에서 배성준 전 머니투데이 법조팀장과 홍선근 회장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밝혔다. 화천대유 대주주이자 <머니투데이> 부국장을 지낸 김만배 전 기자도 머니투데이와 연관성을 찾을 수 없는 '화천대유 대주주'라는 수식어만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보도 행태에 대해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이른바 '동종업계 봐주기 카르텔'이면서, 서로의 이익을 도모하는 침묵의 카르텔"이라면서 "언론의 과오나 비리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다른 분야의 과오는 추상같이 비판하는 구태가 이번에도 반복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머니투데이> 관계자는 논란이 불거진 지난 10월 6일부터 취재진에 "전혀 사실 아니"라며 "명확한 근거 없이 홍선근 회장이 50억 클럽 명단에 속한다고 보도할 경우 민·형사상 대응을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