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25일 오전 11시 55분]
 
서울 송파구에 있는 건물 전광판에 성소수자를 혐오하고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광고가 게재되었다.
 서울 송파구에 있는 건물 전광판에 성소수자를 혐오하고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광고가 게재되었다.
ⓒ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서울지역 160개 시민단체와 5개 진보정당이 속한 '코로나 너머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준)'(이하 너머서울) 젠더팀에 한 전광판 사진이 제보되었다.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송파구에 있는 전광판과 종로구에 있는 전광판에 성 소수자를 범죄자로 낙인 찍는 그림과 내용이 게재되었다는 제보였다.  

해당 게시물은 '성소수자'가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는 장면을 이미지화했다. 가면을 쓴 사람이 여자화장실 문을 여는 모습 위로 "여성들이 위험해 집니다!"라는 문구가 있고, 아래에는 "차별금지법/평등법 STOP!"이라고 쓰여 있다. 맨 아래에는 "진정한평등을바라며나쁜차별금지법에 반대하는 전국연합"이라는 단체명이 표시돼 있다. 

이 단체의 공식 사이트에는 "진평연은 건강한 가정을 해체하며, 사회를 유지하는 기본적인 도덕을 파괴할 뿐 아니라 헌법에 위반되게 신앙과 양심, 학문과 표현의 자유를 명백히 침해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을 반대하기 위해 전국 500여 개 단체가 연합하여 만든 단체"라는 설명이 안내돼 있다.

차별을 금지하는 것은 당면한 시대적 흐름이자 상식이다. 2021년 서울 도심 한복판에 혐오 광고가 버젓이 게시된다면 시대착오적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성소수자에 대한 일상적 폭력이 가중될 수 있다. 실제로 성소수자에 대한 아웃팅 협박, 따돌림과 신체적 폭력 사례가 수년째 줄어들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너머서울 젠더팀은 "해당 전광판은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을 강화시키며 특정 존재에 대한 빈발과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 따라서 광고 내용을 심의하고 해당 건물에 광고 게재를 불허해주시길 바란다"는 취지로 제보된 전광판이 있는 구청 건물과에 민원을 넣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해당 광고에 대해 진정을 넣었다. 인권위는 성 소수자 혐오 표현에 관해 성 소수자 집단에 대한 부정적 관념과 편견을 조장하거나 강화할 수 있는 표현에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어야 할 이유는 바로 저런 끔찍한 혐오와 폭력적 광고가 돈만 있으면 언제든지 서울 한복판에 걸리는 걸 막기 위해서다. 성소수자 차별 내용이 도심 한가운데 아무런 제재 없이 게재되고 있다. 이는 표현의 자유가 아니다. 돈으로 어떤 존재를 폄훼하거나 비하하고 낙인 찍는 일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은 우리 사회 후진성의 증거다.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너머서울 젠더팀장이자 언론홍보팀장입니다.


태그:#성소수자, #혐오, #전광판, #잠실, #광화문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