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공기관장 임명 강행을 둘러싸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부산지하철노동조합과 부산도시철도 지부, 공공성연대 등이 24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퇴진 요구 집회를 열고 있다.
 공공기관장 임명 강행을 둘러싸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부산지하철노동조합과 부산도시철도 지부, 공공성연대 등이 24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퇴진 요구 집회를 열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박형준 부산시장의 부산교통공사·도시공사 사장 임명과 관련해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노동조합은 '퇴진 요구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비판에서 퇴진 요구까지... 갈등 격화

'부적격 적폐인사 사장 임명, 박형준 시장 퇴진 노동시민사회 공동 집회'가 열린 24일 부산시청 광장. "저는 이렇게 이야기하고 싶다. 오만과 독선으로 시민들과 맞서는 부산시장은 자격이 없다." 공공기관장 인사 갈등을 둘러싸고 노동조합의 목소리가 비판에서 퇴진으로 한 단계 높아졌다.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시민이 만든 인사검증 시스템이 무력화된 것인데 도대체 왜 한 것인가. 불통 시장에 맞서 퇴진 투쟁에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부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나온 야당의 발목잡기 주장도 이날 집회의 발언대에 올랐다.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절차적 문제가 전혀 없고 정치적 발목잡기라고 주장하는데 시민의 대표라는 이들의 발언인지 믿기 힘들다"라며 "시장 퇴진 요구와 동시에 이들도 규탄할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치킨게임 조장", "합리적 결정" 박형준-시의회 충돌 http://omn.kr/1w4e5

신임 사장 출근 저지 투쟁 중인 두 노조는 박 시장의 결단을 요구했다. 서영남 공공운수노조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은 "노동조합 합법 파업에 부당 노동행위를 하고, 0원짜리 급여명세표로 가족에게 피눈물 흘리게 만든 자를 사장으로 받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부적격 사유가 차고 넘친다. 부산시가 제대로 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외쳤다.

조준우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 부산도시공사 지부장은 "먼저 뺨 때려놓고 이제 와 소통하자며 이야기하는데 순서가 거꾸로 됐다"라고 반발했다. 박 시장이 "저 스스로 설득할 수 있었다면 받아들였을 것"이라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도 "이게 무슨 궤변이냐"라고 맞받았다. 그는 "본인이 설득 안 돼서 강행해놓고, 같이 설득 안 된 우리는 신임 사장과 어떻게 같이 일할 수 있느냐"라고 되물었다.
 
부산시의회가 300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최근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두 공공기관장 임명 강행과 관련해 박형준 부산시장을 상대로 긴급현안질문을 펼치고 있다.
 부산시의회가 300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최근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두 공공기관장 임명 강행과 관련해 박형준 부산시장을 상대로 긴급현안질문을 펼치고 있다.
ⓒ 부산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다른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이번 임명 강행 사태가 다른 현장으로 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현석 부산지역공공기관노동조합협의회(부공노협) 대표는 "규모가 큰 기관도 이렇게 강행하는데 작은 곳은 어떻게 될지 불 보듯 뻔하다"라며 "함께 연대하고 싸워야 한다. 박 시장은 즉각 사과하고, 이번 사태에 책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궤도협의회)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모습을 전하며 두 노조의 주장에 동조했다. 취임 이후 노조·시민단체 등과 충돌하고 있는 서울시의 상황과 부산시의 임명 강행 사태가 닮았다는 지적이다.

강효찬 궤도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오 시장은 당선 직후 도시철도 구조조정을 발표하고, 지금은 노동자 시민이 쌓아 올린 거버넌스까지 해체하고 있다"라며 "박형준 시장도 똑같은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지금 시민이 누리는 민주적 장치, 제도는 피땀 어린 투쟁 결과다. 이번 싸움은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는 일이 될 것"이라고 연대를 강조했다.

박형준 시장을 상대로 한 집회가 끝나자 노조와 시민단체는 바로 부산도시철도 1호선 부산시청 역에서 공동농성에 들어갔다. 거듭 시장의 사과와 책임을 요구한 리화수 부산공공성연대 대표는 "임원추천위원회에 시민과 노동자 대표의 참가를 제도화하고, 권한을 강화하지 않으면 이러한 사태는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시민단체와 갈등 격화에 대해 부산시는 "이견을 좁혀가겠다"라고 밝혔다. 시는 하루 전에도 두 공공기관 노조와 만나 면담을 하는 등 '대화 지속' 태도를 내세우고 있다. 이성권 부산시 정무특보는 "노조 대표의 의견을 들었고, 이 내용을 조만간 시장님에게 전달할 계획"이라며 "이후 어떤 형태이든 메시지가 나오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는 "노조의 우려에 공감하고 이런 문제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태그:#부산시장, #박형준, #공공기관장,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