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응천 의원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개발이익환수법 안건 상정 반대에 항의하며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응천 의원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개발이익환수법 안건 상정 반대에 항의하며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결국 이 선거의 관건은 중도를 누가 얻느냐"라며 "우리한테 주어진 과제 중에 큰 것은 '조국의 강'을 확실히 건넜냐 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 대선 선대위 공동상황실장을 맡고 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 강을 건너지 않고 과연 어떻게 중도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까, 별로 상상이 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국 사태는 피할 수 없는 정말 큰 강"이라며 "언론에서 혹은 상대 당에서 상대 후보가 반드시 우리 앞에 그걸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거기에 대해 어떻게 할 건지 우리가 확실히 마음을 정하고 있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조응천 의원은 '이재명 후보가 오케이 하겠나'란 질문에 "모르겠다. 아직 말씀 드리지 않았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그런데 뭐 아시지 않겠나"라며 "그러면(조국의 강을 건너면) 골수 지지자들이 국민의힘으로 간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짚었다.

중도 확장을 강조한 조 의원은 최근 열린민주당과의 합당 방침에도 공개 반대했다. 그는 "중도로 가야 되는데 왼쪽으로 가고 있다"라며 "방향이 반대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그것은(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은) 좀 선거 막바지에 할 일이지 지금 국민들 보시기에 민주당이 또 공고해지지 않느냐, 걱정하는 방향으로 생각하시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일각에서 나오는 송영길 대표의 상임선대위원장직 사퇴론에 대해선 "당헌당규상 당대표는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맡게 돼 있다"라면서 선을 그었다.

태그:#조응천, #조국, #민주당, #중도, #이재명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