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고 감염병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분들이라면 살림살이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재무설계 상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재정적인 안정을 도모해볼 수 있게 되는데요. 이 역시도 어떤 사람과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누가 받는 게 좋을까요?

일단 현재 나의 재정적인 지출 중에서 한쪽으로 쏠림이 많거나 수입과 지출의 균형이 잡히지 않아 매달 마이너스 폭이 늘어나고 있다면 빠른 상담이 필요합니다.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도 가정경제를 아내와 남편 중 주도하는 사람을 아직 못 정했다면 우선 대상자입니다. 현직에서 퇴직을 앞둔 근로소득자도 해당되며 자영업을 하는 분들 중 불규칙한 수입과 지출관리가 안 되는 사장님들도 해당됩니다.

나의 재정관리 상태를 점검해보고 싶거나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실행하면 나아질 수 있는지가 궁금하다면 모두 대상자입니다.

2. 재무설계 상담 아무하고 진행하는 건 안 하느니 못해요

간혹 실질적인 재무현황의 개선보다는 가입된 금융상품 리모델링에만 집중하는 컨설턴트도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보다는 컨설턴트 자신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일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게 좋겠죠.

돈을 바라보는 윤리의식과 올바른 철학과 쉬운 관리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경험 많은 분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상담 시 현금 흐름, 소비의 패턴, 지출 구조, 부채 현황 및 상환 계획, 적절한 금융 포트폴리오까지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도록 리포트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도 체크하세요.

3. 재무설계 상담 이후 달라지는 점

막연한 한탕주의보다는 내가 스스로 돈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는 이직이나 전직, 퇴직으로 인한 소득의 불균형과 예기치 못한 우리 인생 이벤트를 합리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자산 규모가 많아야지만 효과가 있을 거란 분들도 계시는데 자산이 많고 적음과 소득이 많고 적음이 중요한 게 아니고, 현 상황에 처해진 나의 삶의 질이 어떤지가 중요하고 이런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진행한 사례를 통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남편과 아내 둘 다 중견기업에 다니는 맞벌이였고 이제 갓 돌이 지난 자녀도 1명 있는 3인 가족 사례입니다.

간략하게 재정 현황을 살펴보면 신도시 30평대 아파트 분양으로 2억원의 부채가 있는 상태여서 가계수지균형이 발란스가 맞지 않고 있었지만 육아휴직 중인 아내가 복직 이후엔 충분히 만회가 가능하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흔히 많이 하게 되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는 걸 알려드렸는데요. 주택 관련 부채 상환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향후 그 외 다른 비용도 늘어난다는 걸 상기시켜 줬습니다.

아무래도 20평대 집에서 30평대로 이사하게 되기 때문에 월 관리비 지출도 늘어나고, 세금 부담 또한 추가로 생기게 되며, 아내가 복직을 하는 시점엔 자녀에 대한 육아비용 또한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집에 대한 비용이 증가했음에도 차량도 새롭게 바꿔서 자동차 유지비도 추가 됐고, 점점 연로해지시는 양가 부모님에 대한 지원금액도 본인들도 모르게 늘고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세부적으로 현금 흐름을 파악해보고 앞으로 펼쳐질 각종 이벤트들도 예상해본다면 이 가정은 향후 미래를 위한 저축은 꿈도 못 꾸게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간략히 설명드린 사례를 보면 맞벌이기 때문에 분명 남들보다 소득도 높고 여유로운 생활을 할 거 같다고 보이지만 실상은 통장 금융자산은 늘어나고 있지 않고 오히려 마이너스 잔고만 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해보면 단순히 소득이 높아졌다고 해서 계획 없이 씀씀이를 늘려가는 게 앞으로 남은 기나긴 생애설계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을 제대로만 받는다면 돈 문제로 인한 고민의 짐도 덜어내고 신중하면서도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게 만들어주는 게 가장 큰 장점이자 이점입니다. 금융상품 중심이 아닌 돈 관리 중심의 인생설계 바로 지금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3년부터 보험/펀드판매 및 재무상담을 업으로 삼고 현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