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합의문을 보도하는 영국 BBC 갈무리.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합의문을 보도하는 영국 BBC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세계 각국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석탄 및 화석연료를 줄여나가기로 합의했다.

영국 글래스고에서 13일(현지시각) 폐막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약 200개 참가국은 내년 말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다시 점검 및 강화하는 '글래스고 기후 조약'을 채택했다.

이 조약에 따르면 국가 간 탄소배출권거래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설정해서 다른 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선진국들이 2025년까지 기후변화 적응 기금을 두 배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탄소저감장치가 없는 석탄 발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비효율적인 화석연료 보조금도 단계적으로 중단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적었다. COP 합의문에 석탄과 화석연료가 명시된 것은 처음이다.

이번 COP26은 기후위기 대응을 둘러싼 각국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원래 일정을 하루 넘기는 진통 끝에 겨우 합의에 도달했다.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스 존슨 총리는 "세계가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을 기후변화 종식의 시작으로 되돌아보기를 희망한다"라며 "우리 모두 이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탄발전 '중단' 거부한 인도... "기후위기는 부유한 나라들 탓"

그러나 일부 국가들의 강한 반발로 합의문이 초안에 비해 완화되면서 기후위기를 막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특히 초안에는 석탄 발전을 단계적으로 '중단'(out)한다는 문구가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인도가 강력히 수정을 요구하면서 막판에 '감축'(down)으로 바뀌기도 했다. 

인도의 부펜더 야다브 환경산림기후변화부 장관은 "우리는 화석 연료를 책임감 있게 사용할 권리가 있다"라며 "기후위기는 부유한 나라들의 지속 불가능한 생활 방식과 낭비적인 소비 패턴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기후위기의 최전선에 있는 개발도상국에 재정 지원을 위한 '글래스고 손실 및 피해 기금' 설립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의 반대로 무산되자 아프리카 기니 대표는 "극도로 실망스럽다"라고 반발했다. 

알록 샤르마 COP26 의장은 폐막 발언에서 "절차가 이렇게 전개된 것에 모든 대표에게 사과한다"며 "위태로운 승리이며, 실망을 이해하지만 이번 합의는 각국이 얼마나 잘 지키느냐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 BBC는 "과학자와 환경 운동가들은 COP26 합의가 기후위기의 긴급성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비판한다"라며 "이번 합의의 성공 여부는 내년 말 이집트에서 열리는 COP27에서 각국의 목표 달성 여부를 살펴본 뒤 판가름날 것"이라고 전했다. 

AP통신도 "이번 COP26은 유엔이 성공의 3가지 기준으로 내세웠던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약속, 부유한 나라들의 1000억 달러 재정 지원, 그 자금의 절반을 개발도상국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하도록 돕는 데 사용하도록 하는 보장을 모두 달성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관련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성명을 내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진전을 위한 몇 가지 희망이 있다"라면서도 "우리의 연약한 행성(지구)은 여전히 한 가닥 실에 매달려 있으며, 기후 참사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태그:#기후변화, #COP26, #온실가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