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산 다문화 마을 특구
 안산 다문화 마을 특구
ⓒ 안산시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안산시 '다문화마을특구'가 '2021년도 지역특구 운영성과 평가'에서 우수 특구로 선정됐다.

12일 안시에 따르면 안산 다문화마을특구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실시한 2020년도 운영성과 평가에서 전국 3위에 해당하는 장려상을 받아 기관 표창과 함께 5천만 원의 포상금을 받게 됐다.

이와 관련해 윤화섭 안산시장은 "다문화마을특구는 다양한 음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명소"라고 소개하며 "앞으로 내·외국인 더불어 사는 선도적인 다문화도시 안산을 만들어 가겠다"라는 각오를 전했다.

안산 다문화마을특구는 내실 있는 특구 운영으로 관리역량, 사업성과, 규제특례 활용 실적 등 전 부문에서 고르게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다문화 마을 특구는 지난 2009년 5월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됐다. 현재 104개국 8만 1천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색적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안산시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안산시는 지난해 2월 전국 최초이자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상호문화도시에 지정된바 있으며, 내년 시행 예정인 개정 지방자치법 제198조에 따라 상호문화 특례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례시가 되면, 행정·재정·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특례를 받을 수 있다.

상호문화도시는 1949년 설립돼 현재 47개국이 가입한 유럽 내 최대 규모의 국제기구인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CoE) 주관으로 2008년부터 유럽연합(EU)과 함께 문화다양성 증진 등을 위해 확산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상호문화도시 지정에 따라 안산시는 상호문화 우수정책을 개발하는데 전문적인 지원과 자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으며, 상호문화 및 다문화 분야 회원 도시와 국제교류·국제회의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태그:#안산시, #윤화섭 안산시장, #다문화마을특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