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한들초등학교 교육공동체는 11일 전교생 343명을 대상으로 ‘다랑이논 1년의 결실, 가래떡 나눔의 날’ 행사를 열었다.
 창원한들초등학교 교육공동체는 11일 전교생 343명을 대상으로 ‘다랑이논 1년의 결실, 가래떡 나눔의 날’ 행사를 열었다.
ⓒ 창원한들초등학교 교육공동체

관련사진보기

 
어린이들이 '농업인의 날'에 다랑이논에서 생산한 쌀로 만든 '가래떡'을 나눠 먹었다.

창원한들초등학교 교육공동체는 11일 전교생 343명을 대상으로 '다랑이논 1년의 결실, 가래떡 나눔의 날' 행사를 실시하였다.

학교는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삶의 전환을 통해 생태・환경 시민의식을 강화하고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 이해와 감수성 증진으로 친환경 생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하여 생태환경교육의 하나로 실시하였다"고 했다.

학교는 지난 6월부터 영농조합법인 '순창친환경연합'의 협조로 다랑이논을 구비하였고, 학생들이 직접 볍씨를 모판에 넣고 키워 모를 준비하였다. 반별로 다랑이논에 학생들이 직접 모심기를 하고 '상자논 관찰 노트'를 이용하여 모가 벼로 성장하는 과정을 기록하였다.

친환경 농법으로 벼를 기르기 위하여 다랑이논에 미꾸라지와 우렁이를 이용하였으며 학생들은 벼의 자람에 미꾸라지와 우렁이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10월 학생들이 직접 기른 벼를 수확하는 행사를 실시하였다. 벼베기 하는 모습을 참관하고 운동장에 방수포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벼널기를 하여 벼를 말리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한들농산 다랑이논 벼타작 체험활동'이란 주제로 벼훑이를 이용한 벼타작 체험에 참가하였다. 벼를 찧어 쌀 6포대를 수확한 것이다.

학교는 수확한 벼를 떡집에서 가래떡으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이날 나눠준 것이다.

가래떡을 받은 최우리 학생은 "제가 직접 볍씨를 뿌려 모를 만들고 모내기, 벼베기, 벼훑기 체험에 참가하여 가래떡을 만들어 먹으니 신기하고 재미있고 너무 맛있어요"라고 했다.

창원한들초등학교는 "도시에서 볼 수 없는 벼가 자라는 모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생태환경교육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가래떡데이 행사로 농업인의 날의 참뜻을 이해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했다.

태그:#다랑이논, #가래떡, #농업인의 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