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요소수 대란'과 관련해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회의에 참석한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주 초부터 발 빠르게 대응해 3개월 치를 확보했다"면서도 "정부가 미리 대처하지 못해 국민 불편을 초래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부가 요소수 대란 조짐이 보였음에도 정부가 늦게 대응했다고 지적했다. 임이자 의원은 "중국이 미국·호주와 갈등을 빚었을 때 예상됐던 부분이다. 10월 21일부터 조짐이 보였고, 15일엔 중국이 요소수 수출 금지를 했고, 10월 21일엔 주중대사가 보고했다"며 "정부가 우왕좌왕하다보니까 해결이 안 됐다. 정부가 어떻게 하겠다는 게 없으니 국민이 불안해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같은 당 김정재 의원은 "철강·화학 등 모든 사업장에서 트럭이 멈춰 서게 됐는데, 대통령은 지나친 불안감을 갖지 말라고 느긋하게 말했다"라며 "중국이 석탄이 부족하고, 요소수가 부족해질 거라는 걸 예상할 수 있었음에도 늑장 대응한 건 말이 안 된다. 정부가 실질적인 대책을 못 세우고 있는 거 반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유영민 실장은 "조금 더 발 빠르게 움직였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은 있다"면서도 "초단기적으로 봤을 때, 현재 중국에서 이미 계약된 1만 8700톤 중에 차량용은 1만 톤과 공공기관 보유분 1만 톤을 합쳐 다음 주말까지 확보 가능한 것이 2만 톤 이상이다. 3개월 동안 충분하게 됐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이 부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불안해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내보낼 수 있었던 것"이라며 "단기적으론 요소수 수입을 다변화하기 위해 외교적으로 접촉하는 나라가 여러 곳 있고, 장기적으론 전략적으로 안정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생산이 중단된 라인을 다시 살리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요소수 사태와 관련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요소수 사태와 관련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요소수 대란을 사전에 막지 못한 이유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자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은 "최대한 빠르게 한다고 했지만, 최초 요소수 수출 금지 발표 이후 1~2주 늦은 대응이라고 내부적으로 점검하고 있다"라며 "비료, 산업 시설, 차량용 등 요소수 용처에 따라 부처 업무 영역이 나뉘어 있었던 부분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요소수가 관리 품목으로 지정되지 않았던 점과 관련해선 "2년 전 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기술이 필요한 소재나 부품 등 338개 품목을 관리해왔다"라며 "요소수 사태 이후 실생활에 공용 물품 중에서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물품도 관리 대상에 포함해야겠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막바지에 질의한 추경호 의원이 요소수를 사기 위해 줄을 선 시민들 사진을 띄우며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자 유영민 실장은 "앞으로 이런 대란이 없도록, 요소수 외에도 특정 국가의 의존도가 높은 물품 중에서도 산업에 파급 효과가 큰 걸 가려내고 그중에서도 전략화할 걸 가려내는 정교한 작업을 하고 있다"라며 "이런 불편을 정부가 미리 대처 못해 불편을 초래한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그:#요소수, #유영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