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한국교회총연합회를 예방한 자리에서 차별금지법을 두고 "이런 문제를 놓고 일방통행식 처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후 조계사에 이어 교총을 찾아 종교계 원로들에게 인사를 했다. 이 자리에서 소강석 목사는 "가장 예민한 부분이 있다"며 차별금지법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차별없는 세상을 저희도 원하죠"라며 "독소조항이 들어있는 부분은 누구보다도 김진표·김회재 의원이 잘 아니까 목소리를 경청해달라.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소 목사는 거듭 "교계의 목소리를 들어주면서 나가야지"라며 "자꾸 이렇게 소수자를 배려하는 그 자체가 다수를 묶어버리는 이런 문화적 병리적 현상, 사회적 병리적 현상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사님을 개인적으로 뵐 때마다 '(차별금지법에 관해선)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 교계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라고 수없이 많이 들었다"며 "그것을 꼭 좀 다시 확인해주면 대단히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소강석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이 8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소강석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이 8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후보는 "차별금지법은 우리 사회 주요 의제이고,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게 현실"이라며 "헌법 정신에 따라서 모든 분야와 모든 영역, 사람들 사이에 차별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기독교계 지도자 여러분들이 부인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다만 현실에서 잘못 작동될 경우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 같고, 해외에 왜곡된 사례들이 실제 존재하다보니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국민적 합의에 이르러야 된다는 의견에 저도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했다.

이재명 "차별금지법, 얼마든 합의 이를 수 있는 사안"

그는 "우리가 정말 긴급한 현안 문제라면, 당장 닥친 위험의 제거나 반드시 필요한, 현실적 문제 해결을 위한 긴급한 사안이라면 또 모르겠다"며 "사실 (차별금지법은) 우리 사회가 앞으로 가야 하는 방향을 정하는 지침 같은 것이라서 이런 문제를 놓고 일방적으로, 일방통행식 처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얘기했다. "이 문제는 충분한 논의를 통해 얼마든지 사회적 합의에 이를 수 있는 사안"이라며 "그 과정을 충실히 밟아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말도 남겼다.

이 후보는 지난 7월 16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차별금지법에 대한 제 입장은, (법을) 제정하는 게 맞다"라면서도 "어쨌든 교계 등에 (차별금지법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그걸 해소하고 조정하는 과정도 필요할 것 같다"며 "당장 현실에 집행되는 정책이라기보다는 선언적 측면이 강하지 않은가. 이걸 반목이 심한데 강행처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 이재명 "민주당 적통논쟁 서글퍼... 난 당원의 한사람" http://omn.kr/1uh4z)

태그:#이재명, #차별금지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