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8일 오후 서울의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 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8일 오후 서울의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중국발 요소수 품귀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다음 주 베트남으로부터 차량용 요소 200톤을 들여오기로 했다. 또 베트남 등으로부터 약 1만톤의 요소를 수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8일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베트남으로부터 내주 중 차량용 요소 200톤을 들여오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요수 1만톤을 수입하는 방안을 추가로 협의 중이다.  

전날 발표한 호주산 요소수 수입 물량도 7000리터가 늘어난 2만7000리터를 들여오기로 했다. 정부는 요소 수입 가격 급등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재 5∼6.5%인 관세율은 0%로 인하하기로 했다. 

화물차량 등 경유차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필요한 요소수는 최근 중국이 요소의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해, 사실상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국내에서 부족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이번 달 말까지 필요한 양의 요소 확보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화물업계 마비로 물류 대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중국 외 제3국을 통한 대체 수입 물량 확보 차원에서 수입 가능성이 높은 국가들을 대상으로 신속한 물량 확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긴급 통관지원팀을 운영하는 한편, 입항 전 수입 신고 등을 허용해 수입 물량이 적기에 반입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에 우리 기업이 중국 기업과 이미 계약한 수만톤 수준의 수입 물량에 대한 신속한 수출 통관 절차 이행을 요청하는 외교적 협의도 계속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부터 요소·요소수 매점매석 금지 고시가 시행된 가운데 환경부를 중심으로 산업통상자원부·공정거래위원회·국세청, 관세청 등으로 구성된 단속반 31개 조가 전국적으로 합동 단속을 시작했다. 아울러 요소수 생산·판매업자에게 생산, 공급, 출고 명령과 판매 방식도 지정할 수 있는 긴급수급조정조치도 이번 주 중 제정·시행을 추진한다.

이억원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요소수 수급 안정을 위해 모든 수단을 총 동원해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태그:#요소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