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수내동)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흔히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 분노, 수면 장애, 강박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바른 명상법과 수행의 방법들을 통해 극복할 수 있길 바랍니다.[편집자말]
명상은 내 자신의 허물과 오류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어떤 일이든 이루고자 한다면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명상은 내 자신의 허물과 오류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현안 스님

관련사진보기


여러분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이루고 싶은 꿈이 어떤 건가요? 그 꿈을 이루고 싶은데 가장 큰 장애가 된 건 무엇인가요? 집안 형편인가요? 아니면 타고난 신체 구조일까요? 누가 여러분의 가장 큰 적입니까?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서 실패했나요?

개인적으로 우리 자신이 가장 큰 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명상이나 마음공부에서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가 뭘 하고 싶든 가장 최종적으로 그만두거나 앞을 막는 건 우리 자신 아닐까요? 누구도 우리를 막을 수 없지만, 오직 우리 스스로 막고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십시오. 우리가 문제에 부딪히면 뭘 합니까? 일단 누구 잘못인지부터 파악합니다. 또는 왜 그런 문제가 시작되었는지 분석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의 잘못이나 문제부터 살펴보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늘 다른 사람이나 상황을 탓합니다. 본능적으로 그렇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이의 허물과 오류는 아주 잘 이해하면서, 나 자신의 문제는 잘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남을 탓하는 순간, 우리의 집중이 잘못된 곳을 향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푸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 나머지, 나 자신의 문제는 볼 수가 없습니다. 항상 잘못된 곳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자신의 문제는 풀기가 어렵습니다. 한번 주변을 둘러보세요. 남에 대한 불평을 끊임없이 하는 사람이 있나요? 입만 열면 남의 흉을 보고, 문제가 있으면 다른 사람의 잘못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것이 바로 혼란입니다. 그런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십시오. 자기 자신의 문제를 명료하게 파악하지 못한다면 거기엔 아무런 지혜도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만 들여다보니, 무기력하게 느껴지고, 그런 불편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성공하기도 전에 미리 너무 빨리 그만둡니다.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전에 너무 빨리 포기해 버립니다. 길을 가다가 그냥 중간에 그만두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가장 큰 적은 우리 자신입니다. 다른 이가 나보다 더 크게 성공하고 멀리까지 갈 수 있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내가 '너무 힘들어. 이 정도면 됐지', '과연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 등 합리적인 이유와 생각을 믿어버리고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상의 발현입니다. '내가 누구보다 나 자신을 제일 잘 알지'라는 생각 때문에, 그 누구도 나의 결정에 반대할 수 없습니다. 기분이 상할까 봐 주변에서 아무도 진실된 조언을 해줄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우린 스스로 앞길을 막고 있습니다. 그만둘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확신을 시킵니다.

그래서 우리의 가장 큰 적은 자기 자신입니다. 어느 누구도 우릴 막을 수 없지만, 우리 스스로 멈춰버립니다. 이럴 때 아상은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아상은 왜 우리가 그만둬야 하는지 설득력 있는 많은 이유를 내놓습니다. 

여러분이 계속적으로 진전하고 성공하고 싶으시다면 중간에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만둬야 하는 이유를 내놓는 자기 자신을 믿기 시작하면 더 큰 발전이 어렵습니다. 많은 노력과 수고는 물거품이 돼버릴 것입니다. 아직 자기 자신의 생각이 혼란스럽거나 자유자재로 머리의 생각을 없애고 명료한 판단을 할 수 없다면, 나보다 더 현명한 스승을 찾아보십시오. 

현명한 스승이란 나보다 더 멀리 볼 수 있고, 더 큰 정신력을 지니고 있으며, 지혜로워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스승은 반드시 도덕적이고 자기 자신의 이익보다 학생을 먼저 위해야 합니다. 그런 선생님을 찾으세요. 그런 선생님이라면 여러분이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 덧붙이는글: 명상하다 생긴 의문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세요. 대답해드릴 수 있는 질문이라면 다음 기사에 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LA 위산사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하였고, 스승의 지침에 따라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수행 정진 중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