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비즈니스 제트기 팰콘(Falcon) 2000LXS
 비즈니스 제트기 팰콘(Falcon) 2000LXS
ⓒ 카이

관련사진보기

 
경남 사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방위사업청에서 추진 중인 '백두체계 능력보강 2차 체계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1990년대 도입한 공군의 백두정찰기를 대체할 신형 정찰기의 운영과 임무체계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5년여간 총 4대를 개조·개량 예정이며, 8775억원 규모다.

카이는 체계개발 업체로 프랑스 닷소(Dassault)사의 '비즈니스 젯 팰콘 2000LXS'을 기반으로 정보수집 장비, 송수신 시스템 등 주요 항전장비의 체계통합과 정보수집체계 운영을 위한 지상체계와 통합체계 지원요소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카이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최근 열린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에서 닷소사와 항공기 지원, 기술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백두체계 능력보강 1차 체계개발 사업은 2011년부터 2018년까지 국책연구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2차 사업은 업체 주관으로 추진된다.

경쟁 입찰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지난 8월 중순 1차 입찰에 KAI가 단독 입찰하면서 유찰됐으며, 9월 진행된 2차 입찰에서 2개 업체가 참여해 입찰이 성립됐다.

카이 관계자는 "백두체계 성능개량 사업은 우리 군의 전력 강화는 물론 기술축적, 일자리 창출 등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사업" 이라며 "KAI의 다양한 항공기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카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